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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재팬' 옛말, ‘예스재팬’ 활짝…국내 일본기업 매출 상승세

소비자 소비 패턴 변화...'정치' 별개 제품 품질, 자신 개성 중요
불매운동 직격탄 자동차, 맥주업계 매출세 증가
"소비자들 선택 존중하는 문화 만들어 가야"

 

'노재팬 운동'이 시들해지며 국내 일본 기업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소비자 인식도 빠르게 바뀌고 있다.

 

7일 오전 용인시의 한 일본 의류매장. 

 

'노재팬' 인식이 확산하면서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산했던 매장은 품질과 가성비를 따지는 손님들로 북적거렸다.

 

이희주(34·여) 씨는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일본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다"며 "'하지만 노재팬이 옛 말이 된 지금, 굳이 찾지않을 이유가 없지않냐"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일본 U 의류브랜드의 지난해 매출은 8036억 원, 영업이익은 1347억 원이다. 이는 전년 대비 대략 120% 신장한 수치다.

 

U 의류브랜드는 국내 브랜드를 꺾고 SPA패션 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으며, 최근들어 매장 확장과 리뉴얼에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른 일본 제품 매출도 회복세가 뚜렷하다.

 

올해 3~4월 일본 맥주 수입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배정도 증가했다. 

 

특히 L주류는 노재팬 여파로 2019년 623억 원에서 이듬 해 172억 원으로 매출이 대폭 감소했지만, 지난해 322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불매운동 이전의 3분의 1 수준까지 회복된 것이다.

 

올해 1~4월 일본 자동차 판매량도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60.8% 상승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일본 제품 사용에 대해 시비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소비자의 선택을 존중하는 문화가 자연스럽게 조성돼야 한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이보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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