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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패스도 못 써본 인천시민 ‘어리둥절’…재등장한 수도권 무제한 교통 정기권

I-패스는 써보지 못했는데, 벌써 새로운 수도권 무제한 교통 정기권 이야기가 나온다. 혜택을 누려보지도 못한 인천시민들은 어리둥절할 뿐이다.

 

4·10 총선에 출마한 국민의힘 인천지역 후보들이 하나둘 ‘수도권 원패스’를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수도권 원패스는 인천·서울·경기 등 수도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제한 교통정액권으로,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을 확대해 수도권 시민들의 출퇴근을 편리하게 한다는 취지다.

 

앞서 원희룡 계양구을 후보가 지난달 27일 열린 국민의힘 선대위 회의에서 제안한 공약이다.

 

윤상현(동구미추홀구을)·정승연(연수구갑)·김기흥(연수구을)·신재경(남동구을)·유제홍(부평구갑)·이현웅(부평구을)·최원식(계양갑)·이행숙(서구병) 등 인천지역 후보들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수도권 무제한대중교통 정액권’ 게시물을 올리며 홍보하고 있다.

 

문제는 아직 인천시가 따로 추진하고 있는 I-패스는 만나보지도 못했다는 점이다.

 

인천시는 5월에는 K-패스 기반의 ‘인천 I-패스’를, 8월에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의 정기권 개념을 활용한 ‘광역 I-패스’를 각각 시행할 예정이다.

 

광역 I-패스는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월 8만 원에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다.

 

당초 수도권은 공동생활권인 만큼 함께 교통 정기권을 만들려고 했으나, 서울시가 다른 수도권 지자체와 협의를 거치지 않고 독단적으로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면서 인천시와 경기도도 각각 I-패스, The경기패스를 마련하게 됐다.

 

현재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는 ‘수도권 교통현안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에도 착수한 상황이다.

 

이 연구는 수도권 교통카드 자료 등을 활용해 수도권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행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보편적 교통복지 제공을 위한 지속가능한 정책제언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3개 지자체 연구기관은 오는 10월 공동 보고서를 낼 예정이다.

 

수도권이 모여 대중교통 요금체계도 논의하는 만큼 I-패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인천시가 준비한 I-패스는 수도권 원패스 얘기가 나오는 상황 속에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인천시 관계자는 “(요금체계 영향에 대해서는) 지금으로서는 말할 수 없다”며 “이번 연구는 공통적인 교통문제를 다각적으로 모색하는 발판을 다졌다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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