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시행으로 자동차검사 신청 방식이 변경되면서 경기도민들이 검사를 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인구가 밀집된 수원·성남 등 경기남부에 거주하는 도민들은 관내에서 자동차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는 2~3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30일 경기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자동차관리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이 지난 1월 시행되면서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이 확대되고, 과태료 부과 기준이 강화됐다.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은 기존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1일 이내에서 만료 전 90일부터 만료 후 31일까지로 확대됐다. 자동차검사 기관과 함께 검사를 신청할 수 있는 기간도 늘어난 것인데, 이로 인해 예약자는 기존보다 배로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준 자동차검사 관리 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을 수 있는 서수원자동차검사소는 오는 9월부터 예약이 가능하다. 동탄자동차검사소와 성남자동차검사소 등 경기남부에 위치한 다른 검사소도 오는 8월부터 예약이 가능한 상태다. 이 가운데 자동차검사를 받지 않을 시 부과되는 과태료는 기존보다 2배 상향되고, 요금이 추가되는 기간이 짧아졌다. 기존 90일 이내 2만 원,
백현종(구리1) 제4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당선자는 자당 도의원들과 내년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의 승리를 차기 대표단의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지난 27일 4기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에 선출된 백현종 당선자는 다음 달 1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 약 1년 동안 전국 최대 규모의 지방의회인 경기도의회 야당을 이끌게 됐다. 백 당선자는 대표 선거 직후 취재진들과 만나 “수습해야 할 현안들이 있어 마음이 무겁지만, 자신감도 있다”며 “앞으로 모든 국민의힘 도의원들이 결집해 함께 현안을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둘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백 당선자는 국민의힘의 제9회 지방선거 승리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내년 출마를 희망하는 자당 도의원들이 원내로 진입할 수 있도록 ▲당내 화합·통합 ▲더불어민주당 견제 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예고했다. 백 당선자는 “대표 선거에 앞서 동료의원들과 얘기를 나눠 보니 (도의회 국민의힘이) 이대로 가면 지방선거에서 나쁜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경기지역에서의 패배를 막아보자는 다짐으로 이번 선거에 출마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서 동료의원들 간 갈등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등 당내 화합을 저해하는 일이 이어졌다
오창준(국힘·광주3) 경기도의원은 경기도가 자치법규를 무시하고 기금의 목적을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29일 도의회에 따르면 오창준 도의원은 지난 27일 제384회 정례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기금 운용 방식을 지적하며 관련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오 도의원은 도를 향해 “기금이라는 이름 뒤에 숨겨진 예산 왜곡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예산의 외형은 유지하면서도 실질 재원은 기금으로 돌려 막고 있다. 이는 도민을 기만할 수 있는 정치적 왜곡”이라고 규탄했다. 오 도의원은 지난해 도 건설국 예산 현액 약 9600억 원 중 5000억 원 이상이 지역개발기금 융자로 충당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같은 융자 규모가 지난 2023년(628억 원)과 비교해 8배 이상 증가한 수치라고 강조하며 “기금 대부분이 일반회계로 편성돼야 할 계속사업에 투입됐다. 그만큼 일반회계 재원이 도지사의 공약사업인 기회소득·기후위성 등에 쓰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이어 오 도의원은 지난 2020년과 2021년 재난기본소득 편성 당시 1조 5000억 원 규모의 기금 전용 사례가 있다고 거론했다. 오 도의원은 이와 관련 “도의회가 이를 막기 위해 지난 2023년 조례
황세주(민주·비례)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이 경기지역에 위치한 한경국립대 공공의대 유치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직접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29일 도의회에 따르면 황세주 부위원장은 지난 27일 열린 제384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민간 중심 의료시스템의 구조적 한계와 공공의료 확충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황 부위원장은 “코로나19, 전공의 파업, 응급실 대란 등을 겪으며 현 의료 체계만으로 안정적인 의료 환경 조성이 어렵다는 걸 체감했다”며 “돈의 논리에 휘둘리지 않고 균형 잡힌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공공의료 기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국회에 제출된 ‘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을 언급하며, 경기도가 공공의대 유치 경쟁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 부위원장은 “여당이 당론으로 공공보건대학법을 발의하자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며 “도에서는 안성시가 도내 유일한 국립대인 한경대에 공공의대 유치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와 시민사회가 토론회와 서명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으나, 동력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도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황 부
39조 2826억 원 규모의 경기도 202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 경기도의회를 통과했다. 27일 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는 제384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도와 도교육청 등 집행부의 추경안과 조례안 등 122개 안건을 원안가결했다. 이번 추경안 통과로 도의 예산은 38조 7221억 원 규모의 올해 본예산 대비 5605억 원이 증액됐다. 먼저 민생경제 회복 사업 예산으로 ▲지역화폐 발행지원(1028억 원) ▲경기패스(101억 원) ▲어린이·청소년 교통비(60억 원) ▲공공임대주택 건설·기존주택 매입·전세 임대(459억 원) 등 2294억 원이 편성됐다. 미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예산으로는 ▲팹리스 양산지원·인력 양성(37억 원) ▲팹리스 시제품 개발(6억 원) ▲무역위기 대응 패키지(70억 원) ▲스타트업 글로벌 펀드(40억 원) 등 652억 원이 증액됐다. SOC 사업에는 ▲국지도·지방도 사업(658억 원) ▲도로 선형 개량 사업(60억 원) ▲지방하천 정비(390억 원) ▲하수관로 정비(299억 원) 등 1534억 원이 편성됐다. 도교육청도 도의회 의결을 거쳐 추경예산을 올해 본예산 23조 640억 원보다 1조 1016억 원이 증액된 총 24
경기도의회가 경기도의 조직개편에 제동을 걸자 도 공무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하 조직개편안)을 수정, 도 경기도서관·도시개발국(이하 3급)·전국체전추진단(4급)·도의회 의정국(3급) 등의 신설 내용을 삭제했다.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27일 제384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개회를 앞두고 도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이들은 ‘도의회 볼모 잡는 기재위 조직개편안 통과 거부한다’, ‘집행부 무시한 기재위 조직개편안 통과 거부한다’, ‘도정 발목 잡는 기재위 조직개편안 통과 거부한다’고 적힌 피켓을 들고 도의회 기재위가 수정가결한 도의 조직개편안을 상정하지 않을 것을 촉구했다. 지난 26일 도의회 기재위는 조직개편 관련 도의 사전 설명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조직개편안에 담긴 도 경기도서관·도시개발국·전국체전추진단, 도의회 의정국 등 부서 신설 내용을 모두 삭제해 본회의로 넘겼다. 지난 4월 회기에 이어 같은 이유로 조직개편이 무산되자 도 공무원 노동조합은 도의회가 도의 승진 적체를 심화시키는 등 업무에 지장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순하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이 도의회 청소원들이 사용하는 휴게실 환경개선을 위해 김동연 경기도지사, 임태희 경기도교육청 교육감과 손을 맞잡았다. 27일 도의회에 따르면 김진경 의장은 김동연 지사, 임태희 교육감과 이날 도의회 예담채에서 정담회를 열고 의회 청소원들의 열악한 휴게실 문제 해결을 위해 의회 내 대기실 일부를 활용, 청소원 휴게 공간을 확장하기로 했다. 김 의장은 이날 도의회 내 청소원 휴게실의 협소함과 환기 부족 등의 문제를 설명했다. 이어 휴게실과 인접한 기관장 대기실 공간을 활용해 환경개선에 나서는 방안을 제안했고, 김 지사와 임 교육감 모두 흔쾌히 동의했다. 특히 김 의장은 김 지사, 임 교육감과 함께 정담회 직후 휴게실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는 등 청소원들의 고충을 살폈다. 이날 합의에 따라 창문조차 없던 청소원 휴게실은 채광창을 갖춘 쾌적하고 넓은 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김 의장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시작한 일에 두 분이 진정성 있게 뜻을 모아주셔서 더없이 감사하다”며 “이번 결정이 현장의 작은 목소리에도 세 기관이 귀를 기울여 함께 응답한 협치의 모습으로 남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장의 이번 조치는 지난 16일 청소원들과
내년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약 1년 동안 경기도의회 야당을 이끌 차기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에 재선의 백현종(구리1) 경기도의원이 선출됐다. 도의회 국민의힘은 27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광역의원총회를 열고 제4기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 선거를 진행했다. 선거 결과, 백현종 후보가 결선 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39표를 득표하며, 김성수(하남2·34표) 후보를 꺾고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에 당선됐다. 4기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 임기는 다음 달 1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다. 백현종 당선자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자당 도의원들 모두가 생존해 돌아올 수 있도록 다시 발판을 만들겠다”며 “국민의힘이 힘차게 전진하는 경기도와 대한민국을 만들어내도록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최우선으로 (자당 도의원) 75명만 생각하고 가겠다”며 “정말 악착같이 통합과 화합 위해서 무조건 뛰겠다. 감사하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선거에서는 허원(이천2) 후보의 사퇴로 백현종·이석균(남양주1)·김성수·윤태길(하남1) 후보 등 4명이 맞붙었다. 이날 투표에 도의회 국민의힘 재적의원 75명 중 73명이 참여한 가운데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결선 투표를 실
제4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선거 후보자인 백현종(구리1) 도시환경위원장과 허원(이천2) 건설교통위원장이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 허원 후보는 차기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 선거를 하루 앞둔 26일 후보직을 사퇴하고, 백현종 후보와 단일화를 했다. 백현종 후보는 이날 취재진에 “우리 국민의힘 의원들과 단합을 위해 힘든 결정을 내린 허원 위원장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전 75명의 국민의힘 의원들과 함께 뭉쳐 내년 지방선거에서 모두가 생존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주요 공약에 대해 “자당 의원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당내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구를 신설할 것”이라며 “여기에 핵심적으로 내년 선거에서의 생존을 위해 ‘지방선거 대책위원회’를 꾸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두 후보의 단일화로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 선거 후보는 5명에서 4명으로 압축됐다. 이날 기호 1번에 배정된 허원 후보의 사퇴로 후보들은 1번 없이 선거를 치르게 됐다. 앞서 후보 기호 추첨 결과, 2번에 백현종 후보, 3번에 이석균(남양주1) 후보, 4번에 김성수(하남2) 후보, 5번에 윤태길(하남1) 후보가 배정됐다. 27일 오후 선출되는 4기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는 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조직개편안이 경기도의회의 반대로 제동이 걸렸다. 도는 경기도서관 개관과 전국종합체육대회 준비를 위해 경기도서관장직과 전국체전추진단장직의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26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도가 제출한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하 조직개편안)을 수정가결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도 도서관정책과를 폐지하고, 경기도서관과 도시개발국(이하 3급), 전국체전추진단(4급)을 비롯해 도의회 의정국(3급)을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날 도의회 기재위는 조직개편안에 담긴 도 경기도서관·도시개발국·전국체전추진단, 도의회 의정국 등 부서 신설 내용을 모두 삭제해 안건을 수정가결했다. 다만 경기도특수대응단을 경기도119특수대응단으로, 경기도북부특수대응단을 경기도북부119특수대응단으로 각각 변경하는 내용의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직속 기관 명칭 변경건은 원안대로 의결했다. 기재위는 이번 조직개편 관련 도의 충분한 설명이 없었다는 점을 안건 수정의 이유로 들었다. 이석균(국힘·남양주1) 도의회 기재위원은 이날 상임위원회에서 “기재위원들에게 설명이 안된 상태에서 조직개편안을 제출했다. 저의 경우도 지난 회기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