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대전의 한 회사 통근버스가 주차된 화물차를 들이받아 운전자와 승객 등 10 명이 다치는 사고가 있었다. 운전자는 전 날 술을 마시고 술이 덜 깬 상태에서 운전을 한 것이다. 사람들은 전 날 늦게까지 술을 마시고 다음 날 아침에 아무렇지 않게 운전대를 잡곤 한다. 잠을 푹 자서 괜찮은 것 같다고 느끼지만, 술을 안마시고 푹 자고 일어났을 때와 비교해서 두통, 갈증, 피곤함 등 몸 상태가 조금이라도 다르다면 그것은 숙취이다. 음주운전 발생사고 중 약 10%는 아침 출근시간대 발생한다고 한다. 2019년 ‘윤창호법’이 시행되고 음주운전 처벌이 강화된 이후 음주운전 적발 건수는 감소했지만, 오히려 출근길 ‘숙취운전’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경찰청 자료에 의하면, 자정까지 소주12잔을 마시고 잠자리에 들 때쯤 혈중 알코올 농도가 0.25%라고 한다면, 다음 날 출근하기 위해 7시에 기상했을 때의 혈중 알코올 농도는 0.14%정도가 나온다는 것이다. 이는 면허취소 수치다. 물론, 알코올 분해 속도는 성별, 몸무게, 체질. 안주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차이가 나겠지만, 이는 보통 사람들의 평균적인 수치라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 오후 1시쯤이 되었을 때 혈중
당신의 인생 좌우명은 무엇인가. 늘 자리 옆에 갖춰 두고 가르침으로 삼는 말을 좌우명이라고 한다. 어르신들 보행 중에는 좌우明(좌·우 살피고 밝은 옷 입기)을 늘 옆에 두고 기억하도록 하자. 경기도남부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보행사망자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2020년 보행사망자 중 고령 사망자는 50.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한다. 고령 보행자는 시력·청력 기능이 점점 저하 되고, 걸음 등 행동속도가 느리다는 점에서 길을 건널 때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고령 보행자들은 길을 건널 때 앞만 보고 끝까지 건너가는 특성이 있으며, 이는 보행자를 미처 보지 못한 운전자들이 있다면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고령 보행자들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수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길을 건널 때에는 반드시 왼쪽·오른쪽, 차가 멈췄는지 살피고 건너야 한다. 신호등이 없는 경우에는 더 주위를 잘 살펴야 한다. 운전할 때 사각지대는 존재하고, 주차된 차량들이 빼곡한 곳에서는 갑자기 튀어나오는 보행자를 발견했을 땐 차를 멈추기 어렵다. 둘째, 밝은 옷을 입자. 운전자들은 야간에 교통상황을 제대로 보기 힘들다. 또한, 반대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