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경기지역화폐의 모바일 간편결제 수단으로 카카오페이를 추가 도입해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로써 삼성페이 기반의 간편결제만 지원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이용자에게만 제공되던 서비스가 iOS 사용자에게도 열리게 됐다. 도는 지난 2021년 6월 삼성페이와 연동한 간편결제를 도입한 바 있으나 시스템 장애 발생 가능성과 플랫폼 편중에 따른 보완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실제 지난해 말 실시된 도민 설문조사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69%가 모바일 간편결제 수단 확대를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도입된 카카오페이 결제는 카카오페이 앱 내 경기지역화폐 카드 등록 후 가맹점에서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사용자와 가맹점 모두 별도의 수수료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이번 서비스는 카드형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28개 시군을 대상으로 하며 모바일형 지역화폐를 운영 중인 성남, 시흥, 김포 3개 시는 제외된다. 도는 빅테크 기반 주요 간편결제 지원을 지속 추진해 디지털 소외 없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 결제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김광덕 도 지역금융과장은 “이번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도입은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26일 수원시 구매탄시장과 반딧불이연무시장을 방문해 ‘2025 경기 살리기 통큰세일’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상인들과 소통했다. 이날 점검에는 경기도의회 최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남경순 국민의힘 의원도 동행했다. 김 부지사는 “전통시장은 지역민의 삶을 지탱해온 든든한 터전이자 따뜻한 공동체 중심지”라며 “도민 한분 한분의 소비가 시장에 온기를 더하고 이번 통큰세일이 지역경제 선순환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구매탄시장 상인회장은 “이번 통큰세일은 긴 가뭄 끝의 단비처럼 지역상권에 큰 힘이 됐다”고 밝혔고, 반딧불이연무시장 상인회장은 “앞으로도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이런 행사가 꾸준히 이어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2025 경기 살리기 통큰세일은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복하고 전통시장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주최의 대규모 할인 행사다. 지난 21일부터 오는 29일까지 도내 400여 개 시장과 상권에서 동시 진행 중이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6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제40회 경기여성대회’에 참석해 “여성이 세상을 바꾼다”는 구호를 외치며 여성 리더십 강화와 성평등 실현을 위한 의지를 밝혔다. 김 지사는 기념사에서 “여성의 사회·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이고 유리천장을 깨기 위해 도 공직사회부터 변화시켜 왔다”며 “실국장급 여성 공직자 수가 2배 늘었고 과장급 여성 간부도 64%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도 최초로 여성 비서실장을 임명했다”며 여성 인사의 확대가 단지 우대가 아니라 능력에 기반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지사는 “회사 면접에서 결혼·출산 계획을 묻는 등 여전히 존재하는 보이지 않는 차별을 없애야 한다”며 “성평등사회 실현 없이는 대한민국의 미래도 없다”고 힘줘 말했다. 김 지사는 도가 추진한 성평등 정책이 이재명 대통령 정부 공약에 반영된 점에 대해 반가움을 표하기도 했다. 그는 “도는 전국 최초로 ‘양성평등 전문가’를 배치하고 ‘젠더폭력 통합 대응단’을 운영해 왔다”며 “이 같은 정책은 새정부 공약으로까지 반영되며 전국으로 확산 중”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도여성단체협의회를 중심으로 여성 권익과 사회 변화를 위해 헌신해 주신 분들께 감사
송석준(국힘·이천) 국회의원은 국토교통부 철도국 관계자들과 이천시 관련 철도건설 사업 집중점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전날 열린 간담회에서는 ▲수서~광주 복선전철 ▲여주~원주 복선전철 ▲감곡장호원~청주공항 중부내륙지선 등 이천시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주요 철도사업 공정 및 향후 추진계획이 보고됐으며, 사업 추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향후 과제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개통 시 수서(강남)~부발(이천) 20분대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의 경우, 수서 광주까지 총 20km 구간을 복선화하는 사업으로 올해 하반기 실시설계완료 및 착공이 예정돼 있는 등 원활한 추진상황을 보였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은 여주역~서원주역을 잇는 22km 구간 복선화 사업으로, 현재 전 구간(2개 공구) 이 착공돼 정상 추진 중이며, 올해 5월말 기준 9.5% 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사업 완공 시 이천~원주 간 이동시간을 현저하게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천에서 강릉 등 동해안 접근 및 부산지역과 연결도 가능해지게 됨으로써 이천시가 새로운 철도 중심지로 우뚝 설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천과 충청권 등 지역현안사
경기도는 민선8기 핵심 공약인 이동노동자 복지 증진 정책 일환으로 26일 광명시 하안동 쌈지공원 인근에 ‘광명 간이 이동노동자쉼터’를 개소했다. 이번 쉼터는 약 27㎡ 규모의 컨테이너 부스 형태로 냉난방기, 무선인터넷, 냉온수기, 소파, TV 등 편의시설을 갖췄다. 연중무휴 24시간 무인관제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학원, 병원, 프랜차이즈 중심 근린 상권이 인접해 있어 이용률이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광명시는 기존 거점형(철산동), 간이형(광명역 일직동) 쉼터를 1개소씩 운영 중인 가운데 이번 하안동 쌈지공원 인근 쉼터는 도가 설치한 15번째 간이형 쉼터다. 도는 다음 달 용인, 안산, 화성까지 올해 4개소의 간이쉼터를 추가 설치하고 내년까지 총 20개소(거점형 포함 32개소)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조상기 도 노동권익과장은 “광명 이동노동자쉼터 운영을 통해 이동노동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 전역에 쉼터를 확대해 이동노동자 권익과 복지 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쉼터 방문객 37만 1516명 중 63%인 23만 4011명이 간이쉼터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탄력적 주정차 허용과 가변형 속도제한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26일 경기연구원 ‘어린이 보호구역의 효율적인 교통개선대책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도내 어린이 보호구역은 2020년 2796개소에서 지난해 2992개로 연평균 1.7% 증가했다. 반면 어린이 1000명당 교통사고, 어린이 보호구역 1000개당 교통사고, 어린이 1000명당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건수 모두 증가했다. 지난 2023년 도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어린이 교통사고의 약 60.8%는 차도 횡단 중 발생했고 시간대별로는 오전 8시~오후 8시 사이가 94%로 낮 시간대가 많았다. 이 가운데 어린이 통행이 적은 저녁시간과 주말 등에도 어린이 보호구역 내 주정차 금지, 시속 30㎞ 이내 통행속도 제한 등 규제가 적용돼 시민 불편이 공존했다. 또 초저출산 영향으로 어린이 인구 감소로 인한 폐교, 정문 앞으로 한정된 획일적인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도 제도 실효성 측면에서 개선점으로 꼽혔다. 보고서는 학교 정문 앞으로 한정된 어린이 보호구역을 통학로 중심으로 하면서 지역 특성에 따라 기존 생활도로를 연계한 ‘맞춤형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이에 맞는 안전시설을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