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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상버스 확대 ‘브레이크’

지자체-복지단체 특별교통수단 관리 놓고 이견
보급률 고작 4%… 현황파악 조차 못해 대책시급

도내에 노인이나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을 위한 저상버스의 보급률이 극히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도는 저상버스를 제외한 장애인 콜승합·셔틀버스 등 특별교통수단의 현황파악 뿐만 아니라 추가·확대방안 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6일 경기도와 도내 53개 버스운송업체 등에 따르면 도내에 장애인이나 노인·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가 이용하도록 도입한 저상버스는 지난 2008년 말 330대로 도내 전체 일반버스 8천41대의 4.1%에 불과하다.

특히 도는 지난 2008년 개정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에 따라 970대의 특별교통수단을 확보해야 하지만 각 지자체나 복지단체에서 제각각 관리한다는 이유로 장애인 콜승합·셔틀버스 등 특별교통수단의 현황파악 조차 못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내 장애인 단체들은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지원과 도의 총체적인 계획수립이 시급하다”며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 심의위원회 설치와 광역이동지원센터 설치, 저상버스 확대 운영 등에 대한 구체적 조례 마련이 수반돼야 해결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에서 총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예산을 지원할 경우 2011년까지 1천억원 이상 소요가 예상돼 섣불리 판단하기 어렵다”며 “관련법이 개정되지 않는 이상 구체적인 근거 없이 예산을 지원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2014년까지 도내 전체 등록버스의 40%에 이르는 3천200대의 저상버스를 연차별로 도입,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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