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계의 매출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경제부는 17일 주요 백화점과 대형마트 3곳씩의 10월 매출을 집계한 결과 백화점은 전년동월 대비 11.4%, 대형마트는 4.5%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대형마트는 전월대비 매출증감률이 10.5% 상승하는 등 지난 5월(1.6%) 이후 4개월 연속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됐다.
백화점 상품군별로는 식품이 18.2%로 가장 많이 증가한 것을 비롯해 잡화(13.4%), 여성캐주얼(12.7%), 가정용품(12.3%), 남성의류(11.0%), 아동스포츠(10.9%), 여성정장(6.0%), 명품(3.0%) 등 전 부문 매출이 늘었다.
명품 상품은 3.0% 성장했지만 환율효과 감소와 전년동월 상대적 고성장(32.1%)의 영향 등으로 증가폭은 둔화됐다.
지경부는 세일일수 증가(전년 10일, 올해 추석행사 2일 포함 17일) 및 소비심리 개선으로 건강식품과 시즌상품(스카프·부츠 등 잡화, 겨울의류)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형마트 역시 스포츠(11.8%), 잡화(11.2%), 가전문화(8.3%), 의류(6.5%), 가정생활(3.9%), 식품(1.1%) 등 전 부문 매출이 증가했다.
이는 추석명절 효과가 일부 반영된 데다 가전·의류 등 내구재 상품, 레저·스포츠 상품 등의 매출 호조를 보였기 때문이다. 한편 지난달 소비자 1인당 평균 구매단가는 백화점 7만9천806원, 대형마트 4만5천798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각각 6.8%, 4.9%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