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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철도 중심 녹색교통망 구축

2030년까지 ‘수송분담률 20% 목표’ 연구 착수
GTX 연계 43개노선 624.9㎞ 건설 추진
‘도시철도 네트워크 案’ 경기연에 의뢰

경기도가 2030년까지 철도이용률을 현재 7.9%에서 20%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도시철도 네트워크 계획 수립에 들어간다.

도는 이를 위해 서울대 박창호 교수팀과 경기개발연구원에 의뢰해 내년 10월 마무리를 목표로 2013~2022년 10년 단위 법정계획인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6일 도에 따르면 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저비용 고효율 신교통수단 도입을 검토하고, 각 노선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투자우선순위도 결정한다.

특히 도는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GTX 연계 8개 노선을 포함한 도내 43개 노선(624.9㎞)의 철도 건설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주요 철도 노선은 광교~흥덕~동탄1·2신도시, 상갈~동탄2신도시~오산, 수원경전철, 성남 1·2경전철, 서울지하철3호선 지축~벽제 연장, 용인경전철 구갈~수원광교 연장, 호매실~세교~오산역 남부순환선 등이다.

도는 이 가운데 광교~동탄선 등 신도시 및 보금자리주택사업지구 관련 6개 노선을 1단계로 우선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어 2단계로 수원경전철 및 성남경전철 등 시·군에서 추진중인 철도노선 등 16개 노선을, 3단계로 인천지하철의 도내 연장 노선 등 수도권 광역교통망 연장 5개 노선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이밖에 오산선과 남부순환선 등 22개 노선 380㎞는 장기구상 사업으로 분류해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이같은 철도망 확충 사업을 통해 현재 7.9%에 머물고 있는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철도수송 분담률을 2030년 20%까지 끌어올리는 것은 물론 도민 누구나 집에서 10분 이내에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도시철도 확충이 승용차 중심의 현 교통문화를 철도중심으로 전환, 저탄소 녹색성장에도 도움을 줄 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연구계획수립의 총괄책임자인 박창호 교수는 “장래 GTX와 수도권 전철을 연계하는 거미줄 도시철도망을 조속히 구축해 철도가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망으로 자리잡도록 하는 것이 연구목표”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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