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디자인·IT·문화 등 융합을 통한 ‘소프트 파워’를 가미하는 새로운 형태의 방안을 시도한다.
도는 14일 성남 모란시장에서 열린 ‘경기도 전통시장 통합CI(Corporate Identity)·BI(Brand Identity)를 발표했다.
도는 디자인·IT·문화 융합을 위해 전통시장 통합 커머스 및 포털사이트와 무선랜(WI-FI)을 구축했으며 시장의 CI·BI를 제작해 이를 활용한 장바구니와 앞치마 등 관련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도가 선보일 전통시장의 통합 브랜드 로고는 형형색색 빼곡하게 모여있는 전막형태를 이용해 북적거리는 전통시장의 다양하고 흥겨운 장터의 모습을 시각화했다.
이와 함께 흑염소, 생선, 과일, 국수 등 각 지역에서 모여든 다양한 먹거리를 소반위에 수북히 담아놓은 모습을 형상화한 모란시장만의 로고도 함께 공개했다.
이밖에 지역 문화공연단과 다국적 예술단 그리고 인공지능 로봇이 함께하는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통해 전통시장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도 관계자는 “향후 전통시장 전담기구를 설치해 다양한 전통시장 지원정책 개발 및 디자인·IT·문화가 융합된 창조경제 패러다임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