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호매실동으로 연결되는 신분당선 연장선 예비타당성(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되자 지역 정치권과 민관이 손을 맞잡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백혜련 국회의원,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 및 시민대표 등 30여 명은 14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신분당선 연장선 조속 착공을 위한 T/F 회의’를 개최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 결과 공동대표단은 예타 제도개선 및 연내 조기착공을 목표로 정부를 압박·설득해 나가기로 했다.
먼저 경제부총리, 국토부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을 수시로 만나 진행상황을 점검하면서 기재부 및 국토부 등 정부측 실무단과의 창구를 구성하기로 했다.
오는 25일 오후 2시에는 국토부 장관과 면담을 진행하고 기획재정부를 방문한다는 계획이다.
추진위원회는 해당 지역 도의원·시의원 각 1명과 경기도 철도국장, 수원시 안전교통국장 및 김영진·백혜련 국회의원 보좌관, 시민위원 등으로 조직을 꾸려 격주 1회로 회의를 갖는 한편 기재부 앞 1인 릴레이 시위 등도 진행한다.
또 권선구 호매실동·팔달구·화서동 등 신분당선 연장선 라인을 중심으로 대규모 시민위원회를 구성해 주민의견 수렴 및 시민이 주축이 된 지역 행사와 대정부 활동을 전개한다.
시는 조기착공을 위해 국토부, 기재부와 함께 업무공유와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도는 호매실 지역의 교통여건을 개선키로 했다.
백혜련 국회의원은 “기재부 정성호 위원장 및 실국장들이 참여한 자리에서 협조를 요청했고 가시적 성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고, 김영진 국회의원은 “1월말 국토부에서 기재부에 신분당선 제도 개선사항을 전달했으며 빠른 시일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민 대표들은 “주민들에게 강제적 성격인 교통부담금 5천억원까지 부담시켰지만 신분당선 사업이 10년 이상 지연되고 있다”며 “오랫동안 참고 기다렸다. 정부가 한 약속을 지켜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1일 기재부에 신분당선 연장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서 등 사업 평가 기준이 되는 지표 등 예타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앞서 1월 29일 정부는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면제 사업을 발표하면서 ‘신분당선 수원 호매실 연장’ 사업은 제외했다.
/조현철기자 hc1004j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