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방본부는 지난 1~10일 집중호우 기간 중 119신고 건수를 분석한 결과 하루 평균 1천976건으로 평일 대비 32.71%가 늘어났고, 특히 비가 많이 내렸던 4일 하루 동안 2천175건의 신고가 몰렸다고 17일 밝혔다.
본부는 호우경보 기간 중 신고전화가 집중될 것에 대비해 119종합상황실 요원을 보강하고 동시다발적 신고 접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전 직원 비상근무체계로 돌입한 바 있다.
이 기간 현장에 출동한 대원들은 주택가, 도로 등 침수지역 28곳에서 배수지원을 실시하고 침수된 도로에 갇혀 움직이지 못하는 차량을 구조했다. 강풍에 떨어져나간 간판, 나무를 제거하거나 토사가 유출된 도로에서 차량을 통제하고, 복구작업을 지원하는 등 총 110여 건의 수해 구조활동을 펼쳤다.
인천소방본부는 화재 등 정확한 재난상황을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전파하기 위해 ‘실시간 119재난알리미 시스템’을 구축하고, 10개 소방서에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재난전광판, 앱 등을 통해서도 인천시 재난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중 소방본부장은 “태풍, 호우 등으로 구조요청 신고가 폭주하는 상황에 대비해 비상근무 인력 보강 및 통신장비 증설 등 선제적 대응을 해나가고 있다”며 “골든타임 이내 신속한 현장대응으로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