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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실련,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 반드시 통과돼야

20일 성명..남중권 지방정부 및 정치권의 현명한 판단 촉구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항공기의 안전운항과 승객의 생명·재산 보호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이 발의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경실련은 20일 성명을 내고 “인천공항은 2019년 기준 국제여객 연 7천만 명으로 세계 5위, 하루 평균 운항만도 1,100편인 메가 허브공항이지만 항공기 정비 미흡으로 인한 지연 및 결항 등 비정상 운항건수가 지난 5년 간 5천여 건에 달했고, 지연·결항률도 연평균 10%씩 증가해왔다”고 지적했다.

 

안전운항을 담보하는 중차대한 문제인 만큼 인천공항에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대규모 항공정비(MRO) 클러스터가 시급히 조성돼 각국 항공기에 ‘근거리 통합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주요 항공사와 항공기 제조업체들도 국내 MRO사업의 최적지로 인천공항을 꼽은 바 있다고 인천경실련은 설명했다.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항공운송 규모는 세계 6위지만 우리 항공기 정비물량의 절반 이상(2018년 기준 54%, 1조4천억 원)은 해외에서 정비·수리를 받고 있다. 비효율적인데다 막대한 국부가 유출되는 셈이다. 또 세계 10위 내 국가 관문공항 중 제대로 된 MRO클러스터를 보유 및 운영하지 않는 곳은 인천공항이 유일하다.

 

인천경실련은 최근 영호남 9개 시·군 단체장 행정협의기구인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가 국토 균형발전과 사천 항공MRO산업 경쟁력 강화를 명분으로 인천공항공사법 개정 반대 결의문을 국회와 각 정부부처 등에 제출한 것과 관련, “합리적 조정을 통해 국민통합에 나서야 할 행정기관들이 오히려 지역감정을 부추겨 내 밥그릇 챙기기에 앞장선 것”이라며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지방분권·균형발전 실현과 두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남중권발전협은 인천시장과 만나 인천공항-사천의 특화 발전전략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인천경실련은 이와 함께 “이러한 차원에서 인천 국회의원들이 발의한 법 개정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며 남중권 지방정부와 정치권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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