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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교흥, GTX-D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촉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교흥(민주·인천서구갑) 의원은 16일 세종시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GTX-D 노선을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이날 김현미 장관에게 하나는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청라, 가정, 작전을 지나고 다른 하나는 김포 통진에서 검단, 계양을 거쳐 두 개의 노선이 부천종합운동장에서 만나 구로, 사당, 강남, 삼성, 잠실을 지나 강동, 하남으로 연결되는 ‘Y’자형 GTX-D 노선을 상세히 설명했다.

 

김 의원은 GTX-D 노선이 지난해 10월 김 장관이 발표한 수도권 서부권에 급행철도 신규노선을 검토하겠다는 계획에 부합한다며 기존 GTX-A∙B∙C 노선이 남·북축으로 돼 있기 때문에 서부권을 연결하는 노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은 런던 히드로, 파리 드골, 상하이 푸둥 등 세계 일류 공항들에 비해 공항과 서울 중심부를 연결하는 고속기능의 철도가 없으며 현재의 공항철도는 편도요금이 9000원에 달해 서민들이 수시로 이용하기 쉽지 않은 구조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GTX-D 양방향 노선은 비용 대비 편익 값(B/C)이 1.03으로 사업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돼 총사업비 10조 원의 상당 부분을 민자로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이 노선이 개통되면 서울지하철 2호선의 고질적인 문제인 구로지역에서 잠실까지 혼잡문제도 해결할 수 있고 영종, 청라, 가정, 김포, 검단, 계양신도시로 서울 동부권의 인구를 분산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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