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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민 '민자도로 요금 인하' 적극 행정 원해

미세먼지 없는 '맑은 숨터' 조성,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등 뒤이어

 

경기도민이 가장 원하는 사업으로 ‘민자도로 통행용금 인하 추진’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도가 지난달 17일부터 23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경기도 적극행정 중점과제 선정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총 2090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질문은 ‘도민의 편익을 높이고 불편사항을 줄이기 위해 적극행정이 요구되는 사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로, 도가 답을 요구한 정책은 총 11개였고 도민들은 최대 5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조사 결과 일산대교 과다 통행료와 관련된 ‘경기도 민자도로 통행요금 인하 추진’이 50.4%로 가장 많았다.

 

경기도 민간투자도로사업으로 건설된 일산대교는 김포시 걸포동과 고양시 법곳동 이산포 분기점을 잇는 길이 1.8㎞, 폭 28.5m의 다리로 2008년 5월 개통했다.

 

2009년11월 자금재조달이 이뤄져 출자자가 현재의 국민연금공단으로 변경돼 운영 중이다.

 

그러나 개통 직후부터 ‘27개 한강다리 중 유일하게 돈을 내는 다리’라는 지적과 함께 경기서북부, 특히 고양과 김포·파주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사 왔다.

 

특히 짧은 구간에 비해 지나치게 통행료가 비싸다는 비난이 나왔는데, 2008년 개통 당시 승용차 기준 1000원이었지만 물가 상승에 따라 2차례의 통행료 인상이 이뤄져 현재 승용차 기준 1200원이며 차종에 따라 2400원까지 받고 있다.

 

이에 이재명 지사는 지난 27일에도 자신의 SNS를 통해 “일산대교의 비싼 통행료를 외면하는 국민연금의 운영방식은 합리성도 도덕성도 잃어버렸다”고 비판했다.

 

‘경기도 민자도로 통행요금 인하 추진’에 이어 도민들의 삶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세먼지 없는 맑음숨터 조성’ 정책이 46.7%,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46.1%,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서비스 확대 운영’ 44.1%, ‘선제적 수사(미스터리쇼핑 수사)로 불공정 범죄 근절’ 41.3%, ‘코로나19 대응 취약노동자 병가 소득손실보상금 지원’ 33.7%, ‘경기도 비정규직 공정수당 도입 운영’ 32.9% 등이 뒤를 이었다.

 

도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각종 정책을 수립하는데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 경기신문 = 박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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