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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GTX-D 노선 축소 "절대 불가"

박정 위원장 "도민 고통 더 이상 외면 못해"...국토부장관 만나 논의할 것

 

정부가 GTX-D노선을 당초 안이 아닌, 김포~부천 구역으로 대폭 축소한 것과 관련해 해당 지역 국회의원과 단체장들도 '원안 추진'을 촉구했다.

 

20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서 열린 9차 연석회의에 참석한 이들은 "GTX-D 노선으로 불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가 김포에서 강남을 지나 하남까지 잇는 원안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회의에는 박정 도당 위원장(파주을)을 비롯해 국회 김경협(부천갑)·서영석(부천정)·김주영(김포갑)·박상혁(김포을)·최종윤(하남) 의원, 장덕천 부천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강병일 부천시의회 의장, 신명순 김포시의회 의장, 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연석회의는 지난 4월 22일 국토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부천·김포·하남시와 서울 강동구가 건의한 GTX-D 원안노선을 반영을 위해 마련됐다.

 

박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GTX-D 노선의 대폭 축소로 인해 김포, 부천, 하남 등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며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분석(BC) 수치가 1을 넘었다. 광역철도망 계획이 하나도 없는 김포는 2량짜리 김포골드라인만 있어 시민들이 최악의 고통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발제를 맡은 박상혁 의원은 “미래세대에게 고통을 안겨줄 수 없다. 실질적인 협의가 필요하며, 도당과 경기도지사가 협의를 통해 시민들이 원하는 결과 남겨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협 의원은 “서울 주택 수요를 분산한다는 목적으로 정부는 신도시를 건설했는데, 축소 결정은 말도 안되는 것이다”면서 “국토부가 주장하는 예비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의견과 GTX-D 노선이 강남을 통과하면 강남 수요에 집중된다는 어이 없고 황당한 주장만 늘어놓고 있는 상태로, 이 문제는 국토부가 실질적으로 ‘강남성’을 만들고 싶은 의도가 보인다"고 비판했다.

 

김주영 의원은 “지금 GTX-D 노선은 문제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정부와 청와대에 강력한 건의가 필요하다”며 말했고, 최종윤 의원은 “경제성만 따지니 이번 문제 발생한 것, 광역철도는 ‘복지’ 개념을 접근해야 한다. 시민들의 삶의 질과 연관된 문제다”고 강조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서부권에서 서울 남부권으로 넘어가는 통행량이 121만건이다. 도로 공급 한계인 상태로 반드시 원안 통과가 필요하다”며 밝혔고, 정하영 김포시장은 “경기도당이 시민들의 이같은 의견을 잘 전달해 원안사수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상호 하남시장도 “동서 지역 균형발전 삶의 질 문제로, 경제성도 충분히 논의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정 위원장은 “동서를 잇는 것은 1340만 경기도민들의 요구다. 원안 통과를 위해 의원들의 서명 운동 등을 통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주민들 고통 외면 못한다.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노형욱 국토부 장관을 만나 GTX-D 원안 추진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박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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