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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자동차안전도평가 최악의 안전도 ‘폭스바겐 제타’

폭스바겐 제타 58.7점으로 최고 점수(기아 스포티지 94.1점)대비 최대 1.6배 차이
국토부, 최저 점수 기록한 차량에 후속 조치 예정

 

국도교통부(장관노형욱)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사장권용복)에서 실시한 2021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서 내연기관차 ‘폭스바겐 제타’가 종합등급 5등급으로 최악의 안전도를 기록했다.

 

이번 평가 대상인 11개 차종(전기차4대·내연기관차7대)중 ‘폭스바겐 제타’는 충돌안전성(60점)·보행자안전성(20점)·사고예방안전성(20점)에서 각각 37.50점, 15.20점, 6.00점 총 58.7점을 기록하며 최하위를 차지했다. 내연기관차 폭스바겐 티구안은 69.7점으로 4등급을 획득하며 나란히 최하위에 머물렀다.

 

 

폭스바겐 제타와 티구안은 고정벽정면충돌시험에서 인체상해치(동승자석 머리상해치, 뒷자석 머리·흉부상해치)기준미달로 충돌안정성 점수가 저조했고, 특히 제타는 타 차종에 비해 첨단안전장치들도 장착되지 않아 사고예방안전성 등급·점수도 분야 최저점인 30% 수준을 보였다.

 

상기 두 차종은 충돌시험에서 인체상해치가 기준을 초과하면 최종점수 0점을 부과하는 캡핑(capping)이 적용됐다. 이 같은 결과는 자동차 판매를 위한 최소한의 요건만 충족시켜 차량을 개발한 것으로 높은 기준을 제시하는 자동차안전도평가기준을 통과하지 못했다.

 

이에 국토부는 “폭스바겐 제타에 자동차안전기준비충족이 의심되는 만큼 결함조사를 걸쳐 필요시 리콜 및 과징금 등 소비자 보호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동차안전도평가에서 최우수차는 현대 아이오닉5(전기차·종합1등급 92.1점)와 기아 스포티지(내연기관·종합1등급 94.1점)가, 우수차는 기아 EV6(전기차·종합1등급 91.9점)와 기아 K8(내연기관·종합1등급 93.4점)가 차지했다.

 

[ 경기신문 = 김한별 수습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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