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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준·김용남 수원시장 후보, ‘꽉’ 막힌 수원 교통 체증 ‘뻥’ 뚫어드립니다

이재준, “구도심에서 누리는 신도시의 삶, 도시계획 전문가 이재준이 하겠다”
김용남, "철도연장 사업 조속 추진하고 속시원히 뻥 뚫린 도로망 구축 하겠다"

 

수원시의 교통정체는 해묵은 난제다. 여야 수원시장 후보가 교통 공약을 내놓았다. 비슷한 듯 다른 두 후보의 공약을 살펴봤다.

 

◆ 속이 뻥 뚫리는 사통팔달 교통도시…어떻게 해결할까

 

도시계획 전문가인 이재준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교통정체 해결책으로 '순환'을 택했다. 이 후보는 “수원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친환경 대중교통·보행권 중심의 새로운 교통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주요 교통 공약으로 수원 도시철도 1~4호선 트램 도입이 있다. 이는 이 후보의 'W-City (Working, Well-being, Walking)의 일환으로 국철1호선·수인분당선·신분당선과 향후 신수원선·지하철 3호선 연계를 골자로 한다. 또 도심 외곽 거점지역과 구도심 지역을 연계하기 위해  수원 내 트램 이용을 활성화해 멈추지 않는 수원을 구상 중이다.

 

◆ '신분당선 연장·신수원선 개통' 범위로 갈려

 

김용남 국민의힘 후보는 수원 삼성선(삼성·권곡사거리역)신설 노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광교중앙역과 영통구청·삼성역(신설)~권곡사거리역(신설)~세류역을 연결해 삼성전자 본사 지하연결로 진안신도시(개발 예정)과 구도심 상생발전을 내걸었다.

 

김 후보는 수원역을 경기남부권 교통 허브로 개발할 방침이다. 매 유세마다 "올해 안 수원 군공항 이전을 자신 있게 외치는 등 향후 도심공항터미널을 유치 계획을 구상 중이다"며 "수원 발 KTX, GTX-C, 수인선, 분당선, 국철1호선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수원역을 수도권 철도 교통망의 최대 거점 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 역시 GTX-C 등 광역철도 조기 착공을 계획중이다. GTX-C·신수원선(인덕원-동탄), 신분당선 연장(광교-호매실) 조기착공해 시민들의 교통 개선을 목표로 한다. 이 후보는 "신분당선 구운역사 등 광역교통 소외지역에 대한 역사 신설 추진할 것이다"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등 광역 지하철 시대를 수원에서도 이루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탄소 감축 중 수송 부분 90% 이상을 감축해 ‘탄소중립 환경도시’를 표방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친환경 대중교통도시 수원, 환경·교통 두마리 토끼 잡는다

 

이 후보는 “수원의 미래 자원인 자연 환경이 지니는 고유한 생태적·경관적 가치를 유지해야 한다”며 “수원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친환경 대중교통·보행권 중심의 새로운 교통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이어 "수원의 더블역세권 순환 전기버스(BRT)를 도입해 수원 시내의 교통 흐름을 바꾸겠다"고 말한다. 나아가 지하철과 순환 전기버스·트램 등의 환승을 위한 스마트 환승 정류장도 조성한다.

 

또 킥보드, 전기자전거, 공영자전거 등 난립한 퍼스널모빌리티 체계적 관리로 자전거, 보행 중심 도시체계를 구축해 차량으로 집중된 인파를 분산시킬 계획이다.

 

반면 김 후보는 환경과 교통을 이은 뚜렷한 공약은 보이지 않다. 다만, M버스 도입 확대와 장애인을 위한 도로환경 개선 주요 자전거도로 정비 및 지속적 확충으로 정체된 도로를 뚫겠다는 입장이다.

 

김 후보는 "행정경계를 넘나드는 광역교통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며 "45인승 M버스에 10명의 입석 탑승을 허용할 경우 20%의 증차 효과를 낼 수 있어 출퇴근 시간대라도 탄력적으로 입석을 허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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