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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회복…온라인쇼핑 여행·문화 '껑충', 배달음식 '첫 감소'

영화·공연 등 예매 역대 최대…여행·교통, 코로나 이전 수준 넘어서
코로나19 거리두기 풀리자 실내에서 야외로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이 본격화하면서 여행·교통, 문화·레저 등 야외 활동과 관련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크게 늘었다.

 

반면 배달음식 온라인 주문액은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줄었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2천859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10.5% 늘었다.

 

 

특히 항공권, 버스·기차표, 렌터카, 숙박시설 예매 등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1조5천642억원)은 1년 전(7천919억원)의 2배 가까이로 늘었다. 올해 5월 거래액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5월의 105.0% 수준이다.

 

영화, 공연 예매 등을 아우르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 거래액(2천636억원)은 1년 전보다 165.2% 늘어 2017년 1월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 4월 18일부터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되고 나들이 가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야외 활동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2년여간 코로나19 때문에 억눌렸던 여행·문화 수요가 폭발적으로 분출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음·식료품(가공식품류)과 의복 소비도 1년 전보다 각각 16.8%, 17.1%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19 유행 기간 급속하게 성장했던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은 2017년 1월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감소했다. 지난 5월 음식 서비스(배달음식) 온라인쇼핑액은 2조613억원으로 1년 전보다 3.7% 감소했다.

 

이민경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집에서 배달을 시켜 먹기보다는 외식하는 사례가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며 "산업활동동향 조사 결과를 보면 음식점 분야 서비스업 생산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비중은 74.4%로 1년 전보다 2.7%포인트(p) 상승했다.

 

전체 소매판매액(47조5천875억원) 중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서비스 제외 12조6천517억원)의 비중은 26.6%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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