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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에게 법적 지도권 부여해야”…미래 경기교육 위한 소통토론회 열려

28일, 교권침해 대응‧보호 위한 경기교육 소통토론회
“교사들 의욕 사라져…수업권‧생활지도권 강화해야”
“교권 보호 위한 교육 구성원 각자 역할 정해야”

 

“학생을 지도하면 학부모에게 아동학대로 신고받는 것이 교육 현장의 현실이다.”

 

경기도 교육 구성원들이 교사가 학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법적 지도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28일 경기도교육청 다산관에서 교권침해 대응 및 교권보호를 위한 ‘제1회 자율·균형·미래 경기교육 소통토론회’가 개최됐다. 100여명의 방청객이 참여한 가운데 교육현장의 교원들과 교원단체들은 교권보호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며 뜨거운 토론의 장을 만들었다.

 

이번 토론회에는 임태희 교육감과 도내 학교 관리자인 교장·교감 및 경기교총·전교조·경기교사노조가 참석했다.

 

 

김용직 화성매성초 교사는 “교사가 학생과 학부모에게 아동학대로 고발당할까봐 교육에 대한 의욕이 없어지는 것이 현실”이라며 “교사가 학생에 대한 지도 권한이 없으니 교사들의 수업권‧생활지도권을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황봄이 경기교사노조 교권보호국장은 “교권은 헌법으로 보장되지만 걸맞는 권한이 부여되지 않아 학생이 문제행위를 일으켜도 교사가 할 수 있는 것은 도망치는 것 뿐”이라며 “법적으로 학생지도 근거를 마련하고 지도 가능한 범위를 정해 교권침해 사각지대까지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내 교원들로 구성된 방청객들은 이들의 의견에 깊게 공감하며 고개를 끄덕였다. 하지만 몇몇 방청객은 반론을 제기하며 교권보호 방법의 개선점을 시사했다.

 

이덕주 농수천중앙고 교장은 “토론자들이 좋은 의견을 제시했지만 교육현장에 직접적으로 대입하기에는 추상적이다”며 “교권침해는 매번 같은 내용의 사건들이 발생하는 만큼 기본적으로 교육 구성원 각자의 역할을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교육감은 토론이 끝난 후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교육 구성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향후 정책에 수렴할 뜻을 비쳤다.

 

임 교육감은 “직접적으로 교권침해를 받아 마음상처를 겪고 있는 교사들이 고통 속에서 교육을 이어나가 빠른 보안이 필요함에 공감한다”며 “오늘 토론회에 참석한 교육 구성원들과 교원 단체가 제시한 문제점과 대응책을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고 말했다.

 

이어 “교권 강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만큼 여러 가지 반대 의견도 수렴해 제도적 보완을 위한 토의의 장을 향후 마련해 보겠다”며 “어느 한쪽에 편향되지 않은, 학생과 교사 모두를 위한 균형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정창규 기자 ]

 

※ 쉬운 우리말로 고쳤습니다.

 * 패널(panel) → 응답자, 참석자, 토론자

 * 트라우마(trauma) → 사고 후유 장애, 사고 후유 정신 장애, 마음상처

 

(원문) 이덕주 농수천중앙고 교장은 “패널들이 좋은 의견을 제시했지만 교육현장에 직접적으로 대입하기에는 추상적이다”며 “교권침해는 매번 같은 내용의 사건들이 발생하는 만큼 기본적으로 교육 구성원 각자의 역할을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쳐 쓴 문장) 이덕주 농수천중앙고 교장은 “토론자들이 좋은 의견을 제시했지만 교육현장에 직접적으로 대입하기에는 추상적이다”며 “교권침해는 매번 같은 내용의 사건들이 발생하는 만큼 기본적으로 교육 구성원 각자의 역할을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문) 임 교육감은 “직접적으로 교권침해를 받아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교사들이 고통 속에서 교육을 이어나가 빠른 보안이 필요함에 공감한다”며 “오늘 토론회에 참석한 교육 구성원들과 교원 단체가 제시한 문제점과 대응책을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고 말했다.

(고쳐 쓴 문장) 임 교육감은 “직접적으로 교권침해를 받아 마음상처를 겪고 있는 교사들이 고통 속에서 교육을 이어나가 빠른 보안이 필요함에 공감한다”며 “오늘 토론회에 참석한 교육 구성원들과 교원 단체가 제시한 문제점과 대응책을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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