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특집] "도시개발 통해 주거환경 개선"…하은호 군포시장, 시민 행복 위해 노력 할 것"

시민 재산권 지키는게 시장의 일이다
주거환경개선지원센터가 도시가치 높이는 사령탑 될 것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1기신도시 5개 시장들과 국토부 장관과 간담회가 열렸다.

 

회의에서는 재정비특별법 발의를 내년 3월로 앞당기기로 했다. 실무협의체에 시가 참여하는 방안도 합의했다. 하지만 하은호 시장은 만족하지 못하는 표정이다.

 

“지난 정부에서 공급에 급급해 산본을 일자리가 없는 잠만 자는 도시로 만들었다. 용적률도 높아서 재건축도 어렵게 해놨다.

 

1기신도시특별법의 조속한 발의도 문제지만 그 속에 우리 군포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느냐가 더 중요하다”

 

이날 하은호 시장은 원희룡 장관에게 1기신도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용적률 완화, 정비계획·수립 인가 권한의 위임 등을 요구했다.

 

특히 산본신도시의 문제가 20평 이하 소형 주택이 많고 인구밀도가 높으며 영구임대가 많은 특별한 사정을 강조하고 주차공간과 녹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함을 강조했다.

 

기존도시에 대한 배려도 담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희룡 장관은 ‘차관급으로 격상된 민관합동 전담팀에 지자체를 포함시키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으며, 정부는 정비기본 방침을 맡고 지자체는 ‘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이원화’로 속도를 내 2023년 3월 중 특별법을 발의 하기로 했다.

 

-국토부장관에게 10개항 건의사항 전달

 

 

하 시장은 취임 직후 국토부장관을 만나 10개 항의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군포시가 국토부장관에게 요구한 사항은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특별법 신속 제정 ▶신분당선 군포3기 신도시 연장선 건설 ▶금정역 통합역사 건립 ▶경부선철도(서울∼안양∼군포)지하화 추진 ▶대야미역 확장, 현대화 및 출구 증설 ▶3기 신도시 내 서서울변전소 이전 추진 ▶국도47호선 지하화 및 확장 ▶군포시 공공택지지구 내 영구임대주택 비율 최소화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자족기능 강화 ▶장기 미집행 공원의 훼손지 복구사업 조기지정 등 10개안이다.

 

-교통난 해소가 시급, 지하화와 철도신설로 풀어야

 

이들 안건 중에서 교통문제가 가장 시급하다는 것이 하 시장의 생각이다.

 

국도47호선이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택지개발사업(부곡·당동2·송정·대야미지구)과 복합터미널 확장 사업으로 통과 차량이 급증해 극심한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있는데다가 향후 3기 신도시 개발에 따른 인구증가와 생활권 확대로 광역교통 문제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국도 47호선 지하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경부선 철도 당정역~서울역 구간과 국도 47호선 대야미~금정IC 구간 지하화를 빠뜨리지 않고 넣었다.

 

그리고 신분당선을 반월∼3기신도시∼광교까지 연결하는 노선 연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여기에 금정역 통합역사도 GTX-C(수도권 광역급행철도)노선 사업과 더불어 노후역사 개량사업을 연계해 통합역사로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문제를 논의할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중형으로 일반분양 확대해야

 

"군포시 속달동, 둔대동, 대야미동 일원 62만1834㎡에 조성되는 대야미 공공주택지구에는 5113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당초 ▶공공분양(신혼희망타운) 1018가구 ▶민간분양 1501가구 ▶공공임대 2062가구 ▶민간임대 432가구로 구성됐다. 분양 주택과 임대 주택 비율은 각각 51.3%, 48.7%이었다.

 

이와 관련해 군포시 지하철 4호선 역세권에 조성되는 ‘대야미 공공주택지구’에 일반분양 물량을 대폭 늘여 나갈 방침이다.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조성을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주도하면서 그간 토지 제공자인 군포시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

 

절반에 육박하는 임대주택 비율을 빠른 시일 내에 법적 최저 수준으로 낮춰 일반분양 물량을 늘려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대야미에 들어설 주택 평형도 현재는 전용 60㎡ 이하 소형이 3080가구나 되어 전체의 60%를 넘긴다.

 

이 또한 전용 60~85㎡ 중형 평형으로 바꾸어 나가겠다. 대야미 공공주택지구는 그린벨트를 풀어 조성하는 지역이다.

 

이 경우 임대주택 비율을 최소 35%로 맞추도록 돼 있다.

 

현재 50%에 육박하는 임대주택 비율을 LH와 협의해 35%로 줄일 것이다.

 

임대 비율을 낮출 경우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일반분양 물량은 3323가구로 기존 대비 804가구 정도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하 시장의 공약인 서울시 소유의 직업훈련교육기관인 남부기술교육원인 ‘엘림복지원 부지’를 서울시에서 양도 받아 시민 주거복지 문화공간을 창출하는 일도 큰 숙제다.

 

여기에 군포시가 품고 있는 1기 신도시인 산본은 소형 아파트가 많은 편인데다 교통망이 발달돼 2030 청년층의 전입과 전출이 활발한 도시다.

 

따라서 주택 공급과 일자리를 늘리고 자녀 교육 여건도 개선해 유입되는 청년을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업을 유치해 일자리가 있는 도시

 

“당정 공업지역에 첨단 IT·바이오 기업을 유치하고 군포복합물류단지와 연계해 지역 내 일자리를 대거 확충하는 동시에 주거·교육 환경을 개선한다는 것이 시정의 목표다.

 

또한 현재 공업단지에 있던 재래식 공장들이 지방으로 이전하면서 현재 230만㎡(약 70만평) 규모 부지가 비어 있는 상태다.

 

우수한 기업을 유치해 청년층 눈높이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를 대거 늘려 나갈 것이다"

 

-주거환경개선지원센터가 도시가치 높이는 사령탑 될 것

 

 

”취임 첫 결재가 주거환경개선지원TF팀 구성안이었다.

 

재건축, 재개발, 리모델링 등 주거환경개선을 바라는 군포시민들의 바람을 담아 정보를 제공하는 지원센터를 만들 생각이다.

 

주거문화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찾아서 시민들에게 제공하겠다“

 

 

“앞으로 추진되는 주택단지 개발은 직주근접을 기본으로 생각하고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일자리가 있는 도시가 사람을 부른다.

 

사람이 모이는 도시가 부흥한다. 여기에 도시개발은 시민의 재산권이 달려있는 문제다. 서두르지 않고 지치지 않고 가는게 중요하다”

 

도시개발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군포의 가치를 높여가는 일, 그것이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시장의 일이라는 것이 하은호 시장의 생각이다.

 

그 일을 함께하는 시청 직원들을 다시 보게 됐다고 덧붙였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라서 행복하다.

 

 

“시청에 들어와서야 우리 직원들을 다시 보게 됐어요. 잠재력이 충분해요. 이 사람들과 함께라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됐지요.

 

군포의 미래는 사람에게 달려 있어요. 그리고 내 정치역정을 돌아봐도 나는 사람운이 좋은 편이에요”

 

[ 경기신문 = 장순철 기자 ]

 

※ 쉬운 우리말로 고쳤습니다.

 * TF(task force) → 전담반, 전담 조직, 특별 전담 조직, 특별팀, 전담팀
 * 투트랙(two track) → 양면, 두 갈래, 이원화

 

(원문) 원희룡 장관은 ‘차관급으로 격상된 민관합동 TF팀에 지자체를 포함시키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으며, 정부는 정비기본 방침을 맡고 지자체는 ‘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투트랙’으로 속도를 내 2023년 3월 중 특별법을 발의 하기로 했다.

(고쳐 쓴 문장) 원희룡 장관은 ‘차관급으로 격상된 민관합동 전담팀에 지자체를 포함시키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으며, 정부는 정비기본 방침을 맡고 지자체는 ‘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이원화’로 속도를 내 2023년 3월 중 특별법을 발의 하기로 했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