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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는 SUV ‘흥행 씽씽’…국내 판매 비중 60% 돌파 코앞

1∼3분기 국내 SUV 판매 대수 총 61만8384대 집계
전체 판매량 비중 SUV 58%, 세단 34% 크게 앞서
승차감 개선된 점과 차박 관심 높은 인기 이유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돌풍이 지속되며 올해 국내 판매 비중 60%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16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국내에서 팔린 SUV 대수는 레저용 차량(RV) 포함해 총 61만 8384대로 집계됐다. 전체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8%로, 세단(34%) 등 다른 차종을 크게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SUV 판매 비중은 2017년 40% 수준에서 2018년 43%, 2019년 46%, 2020년 49%, 2021년 54% 등으로 꾸준히 늘었다. 매년 비중이 감소하는 세단과 대조적이다.

 

자동차 업계는 이런 추세가 4분기까지 이어질 경우 올해 SUV 판매 비중이 60%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같은 기간 판매 ‘톱20’모델 가운데 SUV 모델은 13개에 달해 세단보다 많았다. 기아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가 나란히 2,3,5위를 차지했다. 특히 쏘렌토는 1위 그랜저를 21대 차이로 근소하게 뒤따랐다. 이어 현대차 팰리세이드, 캐스퍼, 아이오닉5가 이름을 올렸다. 르노코리아차 QM6, 쌍용차 렉스턴 스포츠도 포함됐다. 

 

전통적으로 세단이 선호되던 우리나라에서 무게중심이 확실히 SUV로 쏠리고 있는 셈이다.

 

최근 국내 제조사와 수입차 판매사들은 ‘믹스(차종별 구성 비율)’ 개선을 목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SUV 신차를 집중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아이오닉5·EV6 등 전기차도 대부분 SUV로 출시됐다.

 

특히 기술 발달로 단점으로 지적되던 승차감이 크게 개선된 점과 코로나 사태로 차박(차에서 숙박) 관심이 높아진 것도 SUV 인기 이유다.

 

[ 경기신문 = 정창규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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