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골드라인의 과도한 혼잡도 및 안전문제가 도마에 오른 가운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주영 국회의원(민주‧김포갑)은 17일 김포골드라인(주)로부터 받은 ‘2023년 김포골드라인 혼잡 요인으로 발생한 열차, 승강장 내 사고 현황’에 따르면 올해만 벌써 18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탑승객들은 특히 이동량이 높은 풍무역과 고촌역, 김포공항역에서 사고를 많이 당했다. 열차 안팎을 가리지 않는 혼잡으로 인한 과호흡 증상과 압박에 따른 부상 피해도 있었다.
월별로는 1월에 3건, 2월에 5건, 3월에 5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이달만 해도 11일 동안 5건의 사고가 일어났다.
김 의원은 “약 100일 동안 18명의 시민이 김포골드라인에서 안전사고를 당했다는 것은 그만큼 골드라인의 혼잡도가 심각을 넘어 위험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제의 근본적 해결 방안으로 광역철도망 구축의 조속한 추진을 강조하며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사업의 조속한 직권 중재와 함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