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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보조금 지급 전기차 발표···현대차·기아 제외돼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전기차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부 조항을 충족하지 못해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다.

 

미국 정부는 17일(현지시간)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받게 될 전기차 16개(하위 모델 포함 22개) 차종을 발표했다. 기존에는 북미산 조립 요건만 맞추면 됐지만 올해는 배터리 요건까지 맞춰야 해 대상 차종이 크게 줄었다.

 

미 재무부는 지난달 말 IRA 세부 지침을 발표하고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50% 이상 사용할 경우 3750달러, 미국이나 FTA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핵심 광물의 40% 이상 사용할 경우 375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기로 했다.

 

이 조건을 맞춘 전기차는 테슬라 모델3와 모델Y, 쉐보레 볼트, 이쿼녹스, 포드 E-트랜짓, 머스탱 등 미국 제조사 차량뿐이다.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조립되는 현대차 GV70의 경우 이전에는 보조금 대상이었지만 이번에는 제외됐다. GV70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중국산이다.

 

이 외에도 닛산 등 미국 생산 전기차도 배터리 요건을 맞추지 못해 명단에서 제외됐다.

 

현대차와 기아는 조지아주 서배너 인근에 2025년 완공 예정인 전기차·배터리 합작공장 건립에 속도를 내고, GV 배터리를 북미산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재훈 사장은 지난달 30일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기자들과 만나 IRA 대응 방안에 대해 "있는 조건 안에서 상업용 리스 판매 확대나 준비하고 있는 현지 공장 건설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미국 정부는 이날 IRA를 뒷받침하기 위한 추가 대책도 내놨다.

 

백악관은 "2030년까지 신규 판매 자동차의 50%를 전기차로 채우겠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 달성을 위해 민간·공공 부문 전기차 대책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에는 우버 등 차량 공유 서비스가 동참했다.

 

우버는 소속 운전자들의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그린 퓨처' 프로그램을 통해 올해 말까지 플랫폼을 통한 전기차 주행을 4억 마일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또 다른 차량 공유 서비스 '집카'는 소속 전기차의 25%를 취약 계층에 할당할 예정이고, 엑셀 에너지와 콜로라도 카 셰어 등 업체는 별도의 전기차 공유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2030년까지 전국 월마트와 샘스클럽에 출전시설을 설치하는 등 지역별 거점 기업들과 충전 시설 투자도 진행한다.

 

[ 경기신문 = 박시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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