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임태희 교육감 “정치적 색을 위해 경기교육을 희생하지 않겠다”

‘자율성 확대, 에듀테크, 과밀학급 해소’에 중점
‘교육감’ 브랜드보다 정책 ‘지속가능성’에 중점 둔 ‘소통하는 리더’
속도 내는 경기도 IB교육, 어디까지 추진됐나
경기도-교육청 간 원활한 협치로 ‘날개 단’ 정책들

 

“‘임태희’라는 정치적 색을 위해 경기교육을 희생하지 않겠다.”

 

지난 1년, 임태희 교육감이 이끈 경기교육은 눈부신 성장을 거듭해왔다.

 

작년 7월 1일 부임한 임 교육감이 정치적 이념을 떠나 오직 경기교육을 위한 진실된 행보만을 걸어온 덕분이다.

 

1년이 지난 지금, 그의 관심은 여전히 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소해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행복한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있다.

 

임 교육감은 26일 경기도교육청 출입기자단 공동인터뷰를 통해 지난 1년 간 걸어온 길, 그리고 걸어갈 길에 대해 조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 ‘자율성 확대, 에듀테크, 과밀학급 해소’… 1년 간 걸어온 길

 

자율권, 에듀테크, 지역교육협력. 임 교육감은 지난 1년 간 이 세 분야의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소통하는 교육감’으로 취임 이후 1년 동안 다양한 자리에서 많은 경기교육 가족을 만나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실현 방안을 마련했다.

 

임 교육감이 가장 중심에 두었던 것은 교육공동체의 ‘자율’ 확대이다. 그는 자율을 실행동력으로 삼을 때 다양한 역할이 모여 시너지 효과를 이룰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자율권 확대를 위해 힘써 왔다.

 

학교 구성원들이 학교자율과제를 선정해 실천하고 학교 예산 편성의 자율성을 강화해 기본운영비를 집행하도록 했다. 교육지원청의 자율성도 확대해 지역마다 특색 있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게 만들었다.

 

학생들의 미래역량 신장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에듀테크로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을 진행했고, 앞으로는 AI 기반 교수·학습플랫폼을 9월 본격 운영해 개별 맞춤형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지역 네트워크를 학교 교육에 결합해 공유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지역교육협력 플랫폼도 만들고 있다. 경기도는 꾸준하게 인구와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어 초·중·고 과밀학급 문제도 빼놓을 수 없는 과제였다.

 

교육청은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제도 시행 이후 최초로 2022년 하반기부터 3회 연속 중앙투자심사를 100% 통과했고, 중앙투자심사 개선책도 마련했다. 경기도청과 학교용지 부담금 개발사업비를 기존 학교 증축비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해 120억 원을 확보하는 등의 성과도 거두었다.

 

임 교육감은 “경기미래교육 설계도가 차근차근 실현되고 있는 시점에 변화할 것은 과감하게 변화시키겠다”고 전했다.

 

 

◇ ‘교육감’ 브랜드보다 정책 ‘지속가능성’에 중점 둔 ‘소통하는 리더’

 

임 교육감은 ‘교육감의 브랜드보다 정책 지속가능성 여부를 우선적으로 생각하자’는 운영철학을 갖고 있다.

 

그는 “교육감이 바뀌면 사라질 정책보다는 시대 흐름에 맞는 역량을 갖추는 교육 본질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려면 모든 정책이 일관성 있게 발전되고, 장기적 안목을 갖고 현장의 공감을 얻어야 한다고 보았다.

 

임 교육감은 25개 교육지원청을 방문하고 연수·간담회 등 교육 가족들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정책을 추진했다.

 

그는 “교육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바뀌는 일이라 속도는 느리지만 방향은 명확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변화를 필히 가져올 것이다”며 “기존의 좋은 정책은 보완하며 더욱 발전시키고, 점진적 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속도 내는 경기도 IB교육, 어디까지 추진됐나

 

임 교육감은 사회가 변하는 만큼 이제는 단편적 지식, 암기와 정답 찾기 교육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에 IB교육으로 학생의 창의적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역량을 성장시키려는 시도를 지속해왔다.

 

이를 참고해 교육청은 경기형 IB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관심학교 25교를 지난 2월 선정했다. 나아가 관심학교-후보학교-인증학교의 단계별 확대를 추진해 교육과정의 다양성, 학생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경기형 IB 프로그램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IB 국제공인 전문 강사, 대학 연계 IB 전문가를 양성 중이며 인증학교 수업참관, 관심학교 교사 연수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교사, 학부모 대상 설명회, 교사 대상 IB 국제공인 전문강사 대학 연계 IB 전문가(IBEC) 과정을 운영하며 교사 역량도 강화하고 있다.

 

IB프로그램이 대학 선발제도와 연계해야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판단 하에 지난 5월 미래교육 IB DP 포럼을 진행하기도 했다.

 

임 교육감은 “그동안 지켜왔던 교육의 철학과 방향은 그대로 유지하되, 우선 IB 프로그램을 제대로 익혀 경기도만의 자율적인 모델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 경기도-교육청 간 원활한 협치로 ‘날개 단’ 정책들

 

임 교육감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한 마음으로 경기교육을 위해 일하자는 목표를 갖고 현안을 공유하는 등 점진적인 협치를 추진해왔다. 이를 통해 과밀 학급 문제에 대한 결과를 도출했다. 지난 3월 학교용지 부담금에서 120억 원을 확보해 증축 공사비용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이는 학교용지부담금을 기존 학교의 증축비로 지원하는 첫 사례로, 11개 시·군의 16개 학교에 증축 공사비로 사용할 예정이다.

 

돌봄·방과 후 학교 확대를 위해서는 지자체와 힘을 모아 경기도-교육청 간 ‘초등돌봄 대기수요 상시 협의 체계’를 구축해 지자체는 대기수요 해소를 위한 현황점검과 현장 의견 소통창구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임 교육감은 “도와 도의회, 도교육청은 언제나 도민을 위해서는 한마음으로 함께해야 한다는 믿음에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 “교육만 제대로 되면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임 교육감은 남은 임기 동안 학교가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키우고, 교사가 교육과정에 집중하는 여건을 만드는데 더욱 힘쓰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학생 맞춤형 교육, 진로 중심 교육, 미래인재에 적합한 평가제도 마련 등 경기 미래형 교육과정을 충실히 준비해나갈 계획이다.

 

시대 변화에 따른 업무 성격을 분석해 학교 업무 효율화 방안을 마련해 교사들의 부담도 줄여나갈 예정이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급식비 지원을 추진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거점형 방과후 과정 운영 등 유보통합 정책도 선도할 방침이다.

 

임 교육감은 “경기도가 유보통합의 좋은 모델을 만들어 전국 표준이 되면 좋겠다”며 “아이들을 마음 놓고 키울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드리겠다“고 말했다.

 

특히 임 교육감은 경기도는 다양한 지역의 문화적 특색이 어우러진 곳이라 다문화교육의 선두 주자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경기도형 다문화교육 모델 개발에 목표를 두고, 언어교육을 강화하고 맞춤형 직업교육 진행하는 등 성장단계별로 다문화교육을 발전시키고 있다. 실제 지난 5월 경기도청, 지자체, 교육지원청이 함께 모여 다문화교육 지역교육 협력체를 구축한 바 있다.

 

앞으로 교육청은 공교육 진입 전 기초한국어를 지도하는 한국어교실, 일반 학생 대상 다국어 지원 프로그램도 지자체와 협력해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장애 학생에 대한 국가적 돌봄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상황도 해결하고자 한다. 도내 2만 5000여 명의 장애 학생 대상 생애주기별 원스탑 종합서비스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책임교육을 실현할 예정이다.

 

임 교육감은 “교육만 제대로 되면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며 “경기도 학생 한 명 한 명이 잠재력을 키우고 씨줄과 날줄로써 어우러져서 모두가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킬러문항 삭제’ 찬성, “공교육 입시학원으로 만들지 말아야”

 

임 교육감은 최근 교육부에서 킬러문항을 없앤다는 방침에 대해 “획일적인 교육은 경기도도 반대한다”며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다.

 

지난 15일 윤석열 대통령은 "학교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라"고 언급한 바 있다.

 

임 교육감은 이 발언에 대해 ‘사교육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현 수능교육 세태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 위해 한 말일 것’이라고 추측하며 “수능을 잘 보려고 대치동 학원가에 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주관적 의견 표현 등을 통해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어야 하는데 현재는 평가 수단이 부족하다”며 “교육부가 그런 대책을 강구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경기도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 경기신문 = 이보현 기자 ]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