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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7호선 청라연장선 돔구장역 2029년 3월 개통

본선 2027년 우선 개통…사업비 분담률은 함구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 추가역인 돔구장역이 2029년 3월 개통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7호선 청라 연장선에 추가역 건설과 함께 공사 기간 단축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시공 중인 7개 역은 2027년에 우선 개통하고, 추가역은 2029년 3월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청라연장선은 서울7호선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를 거쳐 공항철도까지 연결하는 1만 767㎞, 7개의 정거장을 지나는 노선이다. 지난 2022년 2월에 착공했다.

 

당초 인천시는 7개 역을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했으나 이후 스타필드청라에 2만석 규모 멀티스타디움 돔구장, 청라의료복합타운, 하나드림타운 사업이 가시화되면서 대규모 수송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추가역을 신설키로 했다.

 

기존 005정거장(국제업무지구)과 006정거장(청라국제도시역) 간 거리는 약 3㎞로 다른 정거장 간 평균 거리의 2배 이상이어서 청라의료복합타운과 스타필드청라 인근 삼거리에 추가역을 신설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따라서다.

 

2027년 말 돔구장 개장과 2029년 초 서울아산병원 개원 일정을 감안해 인천시는 2022년 9월, 시공 중인 기존노선을 설계변경해 추진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그러나 행정안전부 유권해석과 최근 감사원 감사에서 설계변경이 법령에 위반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기존사업자의 설계변경을 할 수 없게 됐다.

 

시는 경쟁입찰을 통해 시공자를 선정해 사업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 경우 사업지연이 불가피하므로 대신 공사기간을 단축하기로 했다. 터널 굴착 건을 줄이고, 발파 횟수를 조정, 장비 변경 등을 통해 약 12개월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추가역을 신설하는 데 드는 비용을 당초 1603억 원으로 추정했으나, 공기를 단축하면서 48억 원의 추가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시는 사업 추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업비 분담률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추가역 신설으로 수혜를 입는 신세계, 하나은행, 서울아산병원 등과의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청라연장선 사업의 공정률은 11.89%이다. 시는 정부와 협의해 올해 9월까지 총사업비 조정 승인을 받고 2024년 12월 추가역 착공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유 시장은 “서울7호선 청라연장선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국제도시의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비즈니스 환경개선은 물론 인천시 발전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소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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