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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지역 소비자 심리 회복…"집 값 오를 것"

6월 소비자심리지수 100…전월比 1.9p↑

 

경기지역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기가 나아지면서 관련 지수가 기준치(100)까지 올랐다. 특히 주택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경기본부가 25일 발표한 '2024년 6월 경기지역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기지역의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으로 전월(98.1) 대비 1.9포인트(p)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전국 소비자심리지수는 100.9로 전월(98.4)보다 2.5p 올랐다.


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는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로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기준값인 100을 넘으면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기대심리가 과거(2003년 1월~2023년 12월)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경기지역의 소비자심리지수는 올해 들어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면서 기준치 주변을 맴돌고 있다. 1월 99.6에서 2월 100.5로 상승했다가 3월 99로 떨어졌다. 이후 4월 100.3을 기록하며 다시 기준치를 넘겼으나 지난달 98.4까지 하락했고, 이달 들어 100으로 올랐다.

 

구체적으로 보면, 우선 도내 가계의 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이 전월보다 나아졌다. 현재생활형편CSI는 전월 대비 1p 상승한 91을 기록했고, 생활형편전망CSI(94)과 가계수입전망CSI(101)도 전월보다 2p씩 올랐다. 다만 소비지출전망CSI는 전월보다 1p 떨어진 107을 기록했다.


향후 경기 상황에 대한 인식도 좋아졌다. 현재 경기판단CSI(71)과 향후 경기전망CSI(80)는 전월 대비 각각 5p, 1p 올랐다. 취업기회전망CSI(83)는 전월과 동일했으며, 금리수준전망CSI(98)는 6p 하락했다.


가계 저축 및 부채 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면, 현재 가계저축CSI(96)와 가계저축전망CSI(99)는 전월 대비 각각 2p, 3p 상승했다. 반면, 가계부채CSI(98) 및 가계부채전망CSI(97)는 전월 대비 모두 1p씩 하락했다.
 

물가수준전망CSI(144)과 임금수준전망CSI(114)는 전월과 동일했으나 주택가격전망CSI(109)는 같은 기간 9p 올랐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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