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는 2분기 해상·항공(Sea&Air) 복합운송 실적이 1분기 대비 64.2% 증가한 3만 1644톤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출발지는 중국이 99.6%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도착 항만은 인천항(37.3%), 군산항(31.8%), 평택항(30.4%) 순이었다.
목적지는 미주(41.6%), 유럽(32.1%) 등 주요 선진국이 지속적인 강세를 보였다.
최근 중국계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판매시장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이에 공사는 하반기 동남아시아 및 중동, 남미 등으로의 전자상거래 화물 수요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항만별 운송소요시간 분석결과, 인천공항과 근접한 인천항이 평균 소요시간 4시간 39분으로 가장 짧았다.
반면 인천공항에 화물이 도착한 평균 시각은 군산항이 14시 20분으로 인천항의 14시 22분보다 오히려 2분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군산항에 카페리선이 도착하는 시간이 2시간 30분 빠르고, 항만 내 화물 처리시간도 다른 항 대비 최대 1시간 37분 빠른 결과다. 평택항의 인천공항 도착시각도 같은 이유로 타 2개항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상·항공 복합운송을 이용하는 물류기업이 선택하는 한국 내 도착 항만이 어디든 인천공항에 화물이 도착하는 시간은 거의 동일한 셈이다.
인천공항 해상·항공 루트를 이용하면 안정적인 물류모델을 구축 가능하다는 것이 이번 분석으로 확인됐다.
공사는 인천공항을 아시아 역내 전자상거래 화물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지난 2분기에는 중국 및 미주지역의 주요 물류기업 및 항공사, 정부기관 등을 만나 인천공항 기반 해상·항공 운송모델을 홍보하고 개선점을 분석하는 등 수요 증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 바 있다.
이학재 공사 사장은 “항공화물 트렌드의 변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어 항공물류업계에서는 이에 맞는 신속한 사업모델 전환이 대단히 중요해졌다”며 “인천공항은 글로벌 항공화물 업계를 선도하는 리더로서 앞으로도 시장의 변화를 가장 빠르게 전망하고 새로운 성장 방향을 업계에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