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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글부글' 송도 주민들, 서울7호선 청라 연장사업에 송도 땅  판돈 8000억 원 투입?...자산이관 "논란”

송도주민들, "7호선 청라연장사업과 동시 추진된 송도 트램은 첫발도 떼지 못한 채로 좌초위기...그 돈이면 예타 없이 송도 트램 진행 가능"
정일영 의원, "송도국제도시 교통문제 현안 많은데, 송도 발생 수입을 서울7호선 청라연장에 쓰는 것은 매우 잘못된 행정" 지적

최근 송도주민들의 속이 부글부글 타고 있다.

 

지난 16일 송도주민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에 올라온 게시글때문이다. 게시글의 골자는 서울7호선 청라연장선에 송도국제도시로부터 발생한 수입 8000억 원 가량을 투입한다는 내용이다.

 

서울7호선 청라연장 사업은 `총사업비 1조 6132억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이 중 60%에 해당하는 7928억 원은 국비로 충당하고 40%에 해당하는 7454억은 시비가 투입된다. 그런데 시비 투입 금액을 인천경제청 예산으로 충당하면서 송도국제도시 자산이관 의혹으로 불거진 것이다. 

 

불거진 의혹이 주민들 사이에 확산되면서 지난 18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정일영(연수을) 국회의원이 나서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윤원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을 강력히 규탄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이번 사안은 지역이기주의가 아닌 사회기반시설조차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지역주민의 절박함”이라며 “인천1호선과 송도트램 등 송도국제도시에 시급하게 해결할 교통문제가 많은데 송도국제도시로부터 발생한 수입을 서울7호선 청라연장에 쓰는 것은 매우 잘못된 행정이며 모순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인천경제청은 관련 법령에 따른 정당한 예산 부담이라는 입장이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27조'에 따라 인천시 예산과 분리해 관리하는 것음 맞지만 '인천광역시 경제자유구역사업 설치 조례 제9조'에 따라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에는 인천시경제청 예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주민들의 입장은 다르다. 특히 7호선 청라연장사업과 동시 추진된 송도 트램은 첫발도 떼지 못한 채로 좌초위기를 겪고 있는데다가 광역버스와 지선버스 등 교통문제도 발달속도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시가 송도트램으로 계획했던 구간은 송도달빛축제공원에서 인천대입구를 지나 송도달빛축제공원으로 순환하는 노선으로 23㎞ 길이에 정거장 30개를 조성할 경우 4429억 원 사업비를 예상했다.

 

김성훈 올댓송도 대표는 "지난 20년간 인천시에 넘어간 송도 개발자금이 5조 원에 달한다"며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에 투입한 8000억 원이면 예타 진행없이도 송도 트램사업을 진행할 수도 있는 금액이다. 이런 식의 자산이관이 영종이나 청라 지역에서 발생했다면 '폭동'이 일어났을 것"이는 말로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이어 "조만간 송도주민들의 입장을 정리해 기자회견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인천 = 이연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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