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양천구가 2호선 신정지선의 김포 연장 용역을 통해 '신월사거리역 신설 및 신정차량기지 이전'을 위한 최적 노선안을 마련해 서울시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양천구가 광역교통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인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6~2030년)에 이 사업을 반영하기 위해서다.
25일 김포시와 서울 양천구에 따르면 김포시와 철도교통망 확충이라는 공동 목표를 위해 지난 3월 '신정지선 김포 연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7월부터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에 서울 양천구 신월사거리역 신설과 신정차량기지 이전 문제를 해결하고 김포시는 김포골드라인 혼잡도를 완화하는 등 양측의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최적 노선안은 2호선 신정지선 종점 까치산역에서 약 2.4㎞ 노선을 연장한 신월사거리를 거쳐 김포시까지 연결해 서울 남부와 경기도 서북부 지역을 잇는 철도 네트워크다.
더구나 이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은 신정차량기지를 김포시로 이전하고 기존 기지 부지의 개발이익을 반영할 때 확보할 수 있는 만큼, 향후 도심 내 고밀개발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높여나갈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이 최적 노선안이 서울시 검토를 거쳐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될 경우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 행정 절차가 진행된다.
한편, 양천구는 이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려면 법정계획 반영이 필수적인데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서 도출된 최적 노선안이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돼 구상 단계를 넘어 현실화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어서 관심을 불러오고 있다.
[ 경기신문 = 천용남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