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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분양물량 중 절반이 10대 건설사…‘쏠림’ 현상 심화

서울선 분양 80% 10대 건설사 물량

 

지난해 전국 분양시장에서 10대 대형 건설사가 공급한 비중이 전체의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에선 10가구 중 8가구가 대형 건설사 분양이어서 건설시장에서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5일 부동산 리서치업체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에서 분양된 24만 1866가구 중 49.8%인 12만 538가구를 10대 건설사가 공급한 것으로 집계됐다. 10대 건설사 비중은 2022년 35.2%에서 2023년 43.9%로 확대된 데 이어 절반 수준까지 올라왔다.

 

건설사별로 살펴보면 GS건설이 1만 9676가구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뒤이어 ▲현대건설(1만 9325가구) ▲대우건설(1만 8601가구) ▲롯데건설(1만 7132가구) ▲포스코이앤씨(1만 2674가구) ▲HDC현대산업개발(8578가구) ▲DL이앤씨(8425가구) ▲SK에코플랜트(5808가구) ▲현대엔지니어링(5249가구) ▲삼성물산 건설부문(5070가구) 순이었다.

 

특히 서울에선 10대 건설사의 분양 비중이 3년 연속 80%를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다.

 

10대 건설사가 서울에서 공급한 물량은 2022년 2만 2891가구(86.3%), 2023년 1만 9414가구(81.5%), 지난해 2만 3711가구(82.8%) 등이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공급 물량은 작년 전체 13만 9285가구 중 10대 건설사 물량이 6만 8402가구를 기록하며 전체의 49.1%를 차지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이들 건설사의 공급 비중이 각각 37.0%, 46.3% 수준이었다.

 

5대 광역시에서도 지난해 10대 건설사 공급 비중이 55.3%(2023년 38.3%)로 과반이었고, 지방에서도 45.4%(2023년은 42.7%)를 기록했다.

 

수도권과 지방을 포함해 전국에서 전반적으로 중소형 건설사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같은 지역이라도 브랜드에 따라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달라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같은 지역에서도 브랜드에 따라 청약 경쟁률부터 나중에는 집값까지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1∼11월 전국 10대 건설사의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은 17.2대 1이었으나 그외 건설사는 8.7대 1에 그쳤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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