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경북 구미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30대 이주노동자가 숨진 채 발견됐다. 첫 출근날 “화장실에 다녀오겠다”는 말을 남긴 그는 작업 종료 후 지하 1층에서 동료들에게 발견됐다. 당시 체온은 40도를 넘었고, 현장에는 폭염경보가 발효 중이었다. 이 노동자의 죽음은 ‘예견된 비극’이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환경단체 ‘환경정의’는 9일 성명을 통해 “온열질환은 예방 가능한 산업재해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장에서는 폭염에 대한 대비가 미비하다”며 정부의 소극적 대응을 강하게 비판했다. 환경정의는 “현행 산업안전보건 규정이 대부분 권고 수준에 머물러 있고, 고용노동부의 행정도 미흡하다”며 “폭염 속 노동자의 생명을 더 이상 저울에 올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환경정의는 이주노동자와 하청노동자 등 취약계층이 열악한 환경 속에 놓여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정부는 이들에 대한 보호 체계를 강화하고,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고용노동부의 폭염 대응 정책 강화 및 적극 행정 추진 ▲규제개혁위원회의 산업안전 규제 완화 철회 ▲이주·하청 노동자 보호 및 사고 책임자 규명 ▲사업주의 의무 이행 여부 철저 조사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이 9일 성남 더블트리 바이힐튼 서울 판교에서 ‘하계 자동차부품산업 발전 전략 세미나’를 열고, 전기차 전환, 글로벌 정책 변화, ESG 대응 등 산업 전반의 주요 이슈를 공유했다. 이날 행사에는 부품업계 관계자와 전문가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환영사에 나선 안정구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이사장은 “재단은 우리 자동차 산업의 환경 변화에 대한 부품사의 대응 방안과 부품업계의 발전방향을 보다 심도 있게 모색하기 위해 지난 3월 춘계 세미나부터 HMG경영연구원과 함께 세미나를 공동 주최해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세미나의 관심도와 영향력이 한층 더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안 이사장은 “자율주행과 로보택시의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AI와 소프트웨어가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현대차가 소프트웨어 브랜드 ‘플레오스(PLEOS)’를 출범시킨 것처럼, 부품업계도 AI에 대한 이해와 대응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의 관세 부과 등 대외 변수에 선제 대응하려면 기술·품질을 넘어 경영 전반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세미나는 ‘기술 혁신과 세대 통합을 통한 지속 가능 전략’이라는 큰 주제 아래,
기아의 친환경 SUV 니로 하이브리드가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자이퉁'의 도심형 SUV 비교 평가에서 경쟁 모델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주행 편의성과 역동적 성능에서 최고점을 기록하며 상품성을 입증했다. 9일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독일 유력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의 소형 SUV 비교 평가에서 유럽 및 일본 브랜드 모델을 제치고 종합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유럽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전장 4.1~4.4m급 도심형 SUV 5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비교 대상은 푸조 ‘2008 하이브리드’, 폭스바겐 ‘T-크로스’, 세아트 ‘아로나’,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 하이브리드’ 등이다. 니로 하이브리드는 ▲주행 편의 ▲역동적 주행 성능 항목에서 1위를, ▲차체 ▲파워트레인 부문에서 2위를 기록하며 총점 2926점을 받아 공동 2위인 T-크로스·2008 하이브리드(각 2880점)를 46점 차로 앞섰다. ‘주행 편의’ 부문에서는 시트 안락감, 공조 시스템, 서스펜션 성능이 높게 평가돼 688점을 받았다. ‘역동적 주행 성능’에서는 시속 100km 제동 거리 35m 이하 기록, 코너링 시 안정적인 차체 자세 등이
현대차·기아가 개발한 산업용 착용로봇 ‘엑스블 숄더’가 첫 공식 고객인 대한항공에 전달되며 본격적인 상용화에 들어갔다. 반복적인 윗보기 작업이 많은 항공기 정비 현장에서 작업 효율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9일 현대차·기아는 지난 8일 인천 대한항공 항공기 정비고에서 산업용 착용로봇 ‘엑스블 숄더(X-ble Shoulder)’ 1호기 전달식을 열고 본격적인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현동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상무, 정현보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상무 등이 참석했다. 엑스블 숄더는 윗보기 자세에서 반복 작업을 수행하는 근로자의 어깨 근력을 보조하도록 설계된 무동력 착용형 로봇이다. 자체 개발된 토크 생성 구조를 통해 배터리 충전 없이 사용 가능하며, 경량화 설계를 통해 착용 부담도 낮췄다. 이 로봇은 어깨 관절 부하를 최대 60%, 전·측방 삼각근 활성도를 최대 30% 낮춰 근골격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현대차·기아는 2022년부터 글로벌 생산 공장에서 300여 명의 현장 작업자 피드백을 반영해 기술 완성도를 높였다. 1호 고객으로 선정된 대한항공은 민항기, 군용기, 우주 발사체 등 다양한 조립·정비 현장에 엑스
이례적인 폭염이 전국을 강타하면서 건설 현장이 ‘온열질환 경계령’에 돌입했다. 실제 근로자의 사망 사고까지 발생하자 건설업계는 안전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7일 경북 구미의 한 건설현장에서 20대 외국인 근로자가 온열질환으로 추정되는 증세로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당시 구미 지역의 낮 최고기온은 섭씨 35도에 달했고, 구조 당시 재해자의 체온은 40도였다. 당국은 현재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실제로 폭염에 따른 온열질환은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5월 15일부터 7월 4일까지 집계된 온열질환자는 총 743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445명)보다 67% 증가했다. 특히 최근 6년간 업종별 온열질환 산업재해 승인 건수 중 건설업이 4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실외 고온 작업이 많은 건설업 특성상 폭염에 가장 취약한 구조라고 지적한다. 이 같은 상황에 국내 대형 건설사들은 혹서기 특별대책을 속속 가동하며 근로자 보호에 나섰다. 하지만 ‘실효성 있는 현장 대응’이 이뤄지고 있느냐는 비판도 여전히 제기된다. DL건설은 6월부터
현대엔지니어링이 아시아·태평양을 포함한 신규 시장에서 늘어나는 LNG 수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호주 에너지 기업과 손잡고 글로벌 액화천연가스(LNG)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우드사이드, 현대글로비스와 함께 LNG 액화 사업 개발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MOU에 따라 세 회사는 각자의 전문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글로벌 설계·조달·시공(EPC) 경험을, 우드사이드는 LNG 개발 노하우를, 현대글로비스는 글로벌 해상 물류 역량을 각각 제공하게 된다. 손명건 현대엔지니어링 플랜트사업본부장은 “세계적인 LNG 기업인 우드사이드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글로벌 LNG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며 “현대엔지니어링이 가진 역량을 모두 발휘해 우드사이드에서 추진할 LNG 사업에 대한 토탈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마크 애보츠퍼드 우드사이드 에너지 총괄부사장은 “믿을 수 있는 한국 산업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MOU 체결로 유능하고 경험 많은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증가하는 글로벌 수요를 충족하는 고품질 LNG 솔루션을 제공할
경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서 분양한 ‘고덕 자연앤 하우스디(자연& hausD)’가 1순위 청약에서 평균 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 데다, 삼성전자의 P5 공장 건설 재개에 따른 주거 수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9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공공분양 물량인 전용 84㎡는 총 110세대 모집에 621명이 몰려 평균 5.65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이 가운데 84㎡A형은 12.36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민영분양인 98㎡도 166세대 모집에 760명이 신청해 평균 4.58대 1로 마감됐다. 다만 84㎡C형은 40세대 모집에 36명이 접수해 2순위로 넘어갔다. 이번 청약 결과는 고덕신도시 내 마지막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라는 상징성과 함께,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 합리적인 가격, 대보건설의 특화 설계가 어우러진 결과로 평가된다. 84㎡ 분양가는 4억 7000만~5억 3000만 원으로, 인근 시세 대비 약 20% 저렴한 수준이다. 또한 전세대의 약 90%를 4Bay 판상형 구조로 설계하고, 알파룸 등 수납 특화 공간 제공, 피트니스센터, 스크린골프, GX룸, 어린이집, 경로당 등 다양한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들어서는 ‘개포우성7차’ 재건축 사업에 조망과 공간 효율을 극대화한 맞춤형 세대 특화 설계를 적용한다. 삼성물산은 기존 조합 설계안 대비 두 배 이상 넓은 동간 거리(최대 43m)를 확보하고, 양재천·탄천·대모산 등 인근 자연 조망을 고려한 최적의 배치를 통해 전체 1112세대 중 777세대를 조망 세대로 구성했다고 9일 밝혔다. 기존 404세대 대비 373세대가 늘어난 수치로, 조합원 전원이 열린 조망 세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개포에서 가장 높은 2.77m의 천장고를 적용해 열린 조망을 강화하고 세대 내부의 공간감을 한층 높였다. 특히, 펜트하우스에 적용한 3.12m의 천장고는 압도적인 쾌적함을 넘어 하이엔드 주거의 기준이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거실 ▲침실 ▲다이닝 공간에는 2.3m 높이의 조망형 창호를 적용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획기적인 세대평면 특화 설계로 5 Bay 112세대∙6 Bay 666세대를 구성해 조합원 769명 모두에게 5 베이(bay) 이상의 특화 세대를 제공하는 점도 큰 차별화 항목이다. 일반적으로 베이 수가 늘어나면 확장 가능한 서비스 면적도 넓어지며, 이러한
포스코이앤씨가 공동주택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보일러·냉방 시스템 개발에 나섰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7일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경동나비엔과 ‘공동주택 에너지 절감 시스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외부 기온과 보일러 환수 온도에 따라 실내 난방을 자동 조절하는 ‘외기보상제어형 보일러 시스템’과, 제습 환기 시스템과 에어컨을 연동한 냉방 절감 시스템 개발이 핵심이다. 이번 협약은 공동주택의 에너지 절약과 효율적인 난방을 위한 것이다. 앞으로 포스코이앤씨, 경동나비엔,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는 외부 날씨 변화는 물론, 보일러에서 사용되고 돌아오는 물의 온도까지 함께 고려해 실내 난방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스마트 보일러 시스템’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는 공동 개발한 보일러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시범 세대를 제공하고 공동주택에 반영 가능한 설계를 한다. 경동나비엔은 보일러 설계와 성능 테스트를 담당하고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는 에너지 절감 데이터 분석, 기술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포스코이앤씨는 여름철 냉방 에너지 절감을 위해 경동나비엔의 제습 환기
DL이앤씨가 개발한 층간소음 알림 시스템 ‘D-사일런스 서비스(D-Silence Service)’의 시장 적용을 본격 확대한다. DL이앤씨는 층간소음 예방 및 분쟁 완화를 위한 D-사일런스 서비스를 전국 주요 단지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아파트 거실과 팬트리 벽면 등에 센서를 설치해 일정 수준 이상의 바닥 진동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세대 월패드에 알림을 보내는 방식이다. 환경부 층간소음 기준(39㏈(A)) 이상의 소음을 발생시키는 진동이 10초에 3회 이상 발생 시 ‘주의’ 알림을, 10초에 6회 이상 발생하면 ‘경고’ 알림을 울리는 방식이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층간소음 기준치를 벗어난 세대에 자동으로 알림이 전달돼 아랫집이 자연스럽게 층간소음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특히 세대별 층간소음 알림 통계 서비스를 기반으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층간소음 분쟁 해결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D-사일런스 서비스는 앞서 2023년 입주한 경기 연천군 ‘e편한세상 연천 웰스하임’ 단지에 처음 적용됐다. 입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80% 이상의 세대가 ‘서비스를 지속 이용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어린 자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