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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경인고속도로 지상 도로 친환경 전환 추진…예산 확보 ‘총력’

지상도로 중앙에 녹지 조성…소음·매연·비산먼지 줄일 계획
정부 추경에 10억 편성 절실…상반기 실패 시 하반기 총력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가운데 상부 구간의 일반도로 전환에 대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추진된다.

 

1일 인천시에 따르면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으로 인해 일반도로로 전환되는 지상 도로에 녹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는 청라1동에서 서울시 신월나들목까지 15.3㎞ 구간에 왕복 4차로 규모의 지하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인천시의 숙원사업이자 1조 378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이 사업으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가 진행되면 기존 지상 고속도로는 일반도로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 상부 도로의 차선을 일부 축소하고 중앙에 녹지를 조성해 소음·매연·비산먼지 등 환경 문제를 줄일 방침이다.

 

특히 기존 지상 고속도로 상부에 설치돼 도시경관을 해치고 단절을 초래했던 방음벽을 철거하고, 주변 도로와의 단차가 해소되며 진입·출입로 및 교차로 설치가 가능하게 된다.

 

다만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에 대한 예산 마련은 여전히 숙제다.

 

시는 올해 건설공사 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용역비 17억 9000만 원 중 10억 원가량이 정부 추경 예산에 편성돼야 한다.

 

앞서 2025년 정부의 본예산에는 이 용역비가 담기지 않았다.

 

시는 올해 정부 추경에 용역비가 반영되도록 적극 대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국회 본회의에 추경안을 상정해 의결할 계획인데, 용역비가 포함되지 않는다면 하반기 추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포부다. 

 

이종신 시 도시균형국장은 “상부도로에 대한 선제적인 기본계획을 수립해 인천 여건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원활한 사업 추진과 함께 상급 정체 해소, 정주 여건 개선,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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