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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포시 촘촘한 단속카메라…“주말에도 30km/h? 운전자 불만 고조”

지나친 단속 카메라…“운전자 피로감 호소”
어린이 보호구역 30km/h…주말·공휴일도 예외 없어

 

군포시 관내 속도제한 구역이 지나치게 많아 운전자들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경기도 군포시 일대에서 30km/h 및 50km/h로 제한된 구간이 지나치게 촘촘하게 분포돼 있고,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의 경우 주말과 공휴일에도 예외 없이 상시 적용되면서 운전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현재 군포시 관내 설치된 단속카메라는 총 126대로, 30km/h 제한인 어린이 보호구역에 60대, 50km/h 제한인 일반도로에 66대가 설치돼 단속중이다.

 

단속카메라는 시가 경찰청과 심의 협의를 통해 설치해 2년간 유지·관리한 후 운영권이 경기남부경찰청으로 이관된다.

 

실제로 군포시 전역에서는 100~300m 간격으로 연이어 설치된 속도제한 표지판이 빈번하게 등장한다. 일부 운전자들은 이를 두고 "운전이 아니라 단속 구간을 통과하는 게임 같다"며 과도한 제한과 안내 방식에 대한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산본동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 모 씨(40대)는 “퇴근길에 운전하다 보면 속도계만 보게 된다”며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30km/h 제한은 동의하지만, 주말이나 방학 중엔 탄력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15년 경력의 택시 기사 박 모 씨(50대) 역시 “군포시만 들어오면 갑자기 긴장감이 확 오른다. 과태료도 자주 물고, 계속 이럴 바엔 아예 군포 지역 운행을 피하고 싶다”는 극단적인 의견도 내비쳤다.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의 경우 군포시 내 초·중·고 주변 대부분 도로가 상시 30km/h 제한으로 지정돼 있으며, 일부 구간은 주말 및 야간에도 별다른 예외 없이 동일한 제한 속도가 적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과도한 표지판 설치는 오히려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키고, 표지판 피로(signage fatigue)를 유발해 실질적인 교통 안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선진국의 경우 일관된 도로 설계와 체계적인 교통 안내를 통해 운전자 스스로 안전 운전을 유도하는 시스템이 보편적이다. 미국의 경우 학교 구역 제한 속도를 등·하교 시간대에만 적용하는 사례가 많다.

 

군포시 교통 관계자는 이에 대해 “표지판 설치 간격 및 속도제한 운영은 도로교통법 및 관련 지침에 근거해 이뤄지고 있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조치”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일률적인 표지판 설치와 단속보다는, 교통 흐름과 실제 위험도에 따라 제한 속도를 조정하고, 운전자들이 정책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 경기신문 = 신소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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