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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대형마트 중·고가품 시장 가격 경쟁

“명품 브랜드·제품 차별화 노려라”

해외 대형 마트에 진출한 한국산 제품이 비슷한 다른 국가의 제품과 비교해 고가에 판매되고 있지만 한국 고유 상표(브랜드)가 아닌 유명 외국 기업의 주문자 상표방식으로 거래되고 있어 자체 브랜드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제품 차별화에서 실패한 한국산 제품은 값싼 중국산 제품 등에 대체되고 있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의한 인지도를 적극 활용, 상표의 고급화와 디자인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코트라(KOTRA) 시카고 무역관에 따르면 시카고 소재 월마트, 타깃, 메이시 백화점, 베스트 바이(Best Buy), 베드 배스 앤 비욘드(Bed Bath & Beyond) 등 대형 유통 매장에서 한국산 제품은 중국산이나 저개발 국가산으로 대체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나마 판매되는 한국산 제품도 한국 고유 상표가 아닌 외국기업의 주문자 상표방식으로 매장에 진출한 상황이어서 자체 명품 브랜드 개발이 절실하다는 평가다.

현지 베드 배스 앤 비욘드 매장의 한 관리자는 “7~8년 전만해도 식기류나 조리기구 등 다양한 주방용품은 한국산 제품으로 가득했지만 지금은 거의 중국산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며 “한국산 제품은 가습기, 포크와 나이프 제품 정도만 남아있어 예전의 느낌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품질과 디자인 차별화에서 성공한 한국산 제품은 소비자로부터 꾸준히 호응을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최대 가전제품 전문 매장인 베스트 바이의 경우 LG 트롬 스팀 세탁기는 1천600달러로 미국산 제품인 월풀 듀엣 세탁기 가격보다 200달러나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메이시 백화점에서도 한국산 폴로 양말은 10달러, 남성 양복은 600달러로 중국산 제품에 비해 2~3배 이상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베스트 바이에 납품하고 있는 오비데온(Ovideon)사의 댄 쥬빅(Dan Zubic) 사장은 “한·미 FTA 타결로 크게 높아진 한국 인지도를 적극 활용해 미 대형 시장에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은 충분히 있다”며 “중국이나 개발도상국과의 가격 경쟁을 지양하고 중고가품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계획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코트라 정종태 시카고 무역관 관장도 “상표 고급화를 통한 차별화 전략이 가격 경쟁력이 취약한 한국산 제품을 해외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하는 유일한 대안”이라며 “시기적으로는 늦은 감이 있지만 명품 상표 육성 등 제품 차별화 전략을 세운 수출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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