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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 경부고속도 직선화 사면초가

동탄2신도시 발표후 광역교통개선 방안 전면 무효화 위기
건교부, 재원마련 어려워 고속도로 7㎞ 지하화 방안 추진
개발행위 허가 제한 고시로 최대 역점 사업등 차질 불가피

동탄2 신도시 발표 이후 오산시가 사면초가에 내몰리고 있다.

시가 2005년부터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계획이 정부의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방안 때문에 전면 무효화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건교부는 오산시가 요구한 경부고속도로 오산구간 직선화는 재원마련이 어렵다고 보고 대신 동탄2 신도시 발표지역 고속도로 7km를 지하화하는 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오산시는 동탄2 신도시 발표로 인해 개발행위허가가 제한고시된데 이어 엎친데 덮친격으로 또다른 유탄을 맞고 있는 것이다.

시는 지난해 ‘오산 2020 대기업타운 조성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안성과 서울을 잇는 경부고속도로를 오산시 외곽으로 직선화시키는 계획을 마련했다.

현재 고속도로 체계로는 오산IC가 시 경계선 안쪽으로 깊이 들어와 토지이용 효율이 저하되고 있기 때문으로 시는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토지이용률을 확대, 평택 평화신도시와의 교통개선 효과를 위해 오산 최대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었다. 특히 오산시 원동과 부산동을 양분화해 개발을 가로막은 경부고속도로가 직선화될 경우 100만평 정도의 토지를 주택지역으로 편입, 오산세교1, 2지구 340여만평과 함께 구시가지를 개발하는 도시계획을 구상해왔다.

건교부는 그러나 지난 7일 동탄2 신도시를 관통하는 경부고속도로 7km 구간을 지하화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건교부는 원동과 부산동을 잇는 고속도로 구간을 직선화할 경우 5천737억원 이라는 막대한 재원을 마련할 방안이 없다는 입장이다.

대신 동탄2 신도시 북측 끝의 기흥IC부터 남쪽 끝인 오산IC 2km 전 지점까지 전체 7km 구간을 지하화 한다는 계힉이다.

이에 소요되는 재원은 3천500억원 규모로 직선화 하는 것보다 적게 든다.

결국 건교부는 경부고속도로 오산구간 직선화를 위한 재원마련이 힘들다고 판단, 오산시가 계획한 방안을 무효화시키고 동탄2 신도시 계획에 맞춰 진행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에 대해 오산시 관계자는 “경부고속도로의 직선화 방안이 경기도에서 계획중인 경기남부권 광역교통개선대책안에 포함돼 있어 아직 끝나지는 않았다”며 “건교부에 다시 한번 오산시의 입장을 건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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