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교육청(교육장 이영해)은 지난 19일 관내 초·중·고등학생 도서관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DLS활용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해말 DLS v2.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시스템환경이 전면적으로 개편되었고 또한 신학기에 이용자 진급처리등 처리업무가 많아 이에 대한 재교육이 절실한 실정이었다.
현재 가평지역에는 모든 초·중·고등학교 (24개교)에 DLS가 구축되어 운영중에 있으며 각급학교에 대한 전화상담을 위해 ‘가평교육청 DLS지원센터 )031-580-5171)’ 를 운영하고있다.
또한 교육청에서는 현장 방문지도와 DLS활용 매뉴얼 보급및 교과별 추천도서등의 다양한 독서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기초과정(DLS활용안내)과 심화과정(실습활용)으로 3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특히 심화과정시간에는 각급학교에서 가장어려워하는 ‘이용자진급처리방법’을 중점적으로 실습함으로서 사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가평교육청 장규일 장학사(평생교육담당)는 “올해 신설되는 독서논술교육 연구지원단을 통해 DLS를 연계한 독서논술 첨삭지도(첨가하거나 삭제하는것), 권장도서목록 발간, 독서논술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원하겠다”며 DLS운영 활성화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DLS(Digital Library System: 학교도서관 업무지원시스템) 는 시·도육청 관내 개별 학교도서관의 도서관리업무(수서, 목록구축, 대출/반납 등)을 자동화하고 인터넷 기반의 족서지원 기능(정보검색, 독서정보제공, 독서표현활동, 독서지도및 상담 등)을 통합적으로 서비스하는 체제를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