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25개 시·군의 시·군금고 계약이 대부분 올해 만료될 예정인 가운데 시·군금고 방어전에 나선 농협과 이를 탈환하기 위한 각 금융기관들의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그동안 수의계약으로 선정됐던 시·군금고 선정 방식이 대부분 공개경쟁에 의한 방식으로 전환됐고 올해 만료되는 각 시·군의 시·군금고 규모가 약 5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이를 선점하기 위한 각 금융기관들의 출혈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7일 경기지역 금융업계에 따르면 현재 경기도 31개 지자체 시·군금고 중 30개 시·군금고를 농협중앙회가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안산시와 군포시, 남양주시 등 25개 지자체의 시·군금고 계약이 만료된다.
각 지자체들은 지난 2006년 5월과 지난해 6월 두차례에 걸쳐 행정안전부가 시·군금고 선정의 투명성 강화 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금고지정 기준을 개정 통보함에 따라 금고지정방식을 기존 수의계약에서 경쟁입찰로 변경해 놓은 상태다.
이에따라 약 5조원에 이르는 각 지자체의 시·군금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금융기관들의 치열한 각축전이 불가피해졌다.
시·군금고 지정시 평가 항목은 금융기관의 대내외적 신용도 및 재무구조의 안정성과 대출 및 예금금리, 지역주민 이용 편의성, 금고업무 수행·관리능력, 지역사회 기여 및 도와 협력사업 추진능력 등으로 85% 반영된다.
나머지 15%는 기타항목으로 지자체 실정에 맞춰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게 했다.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 관계자는 “농협의 경우 IMF 직후 재무구조의 안정성을 인정받은 것과 지역주민 이용 편의성 등이 유리하게 작용해 오랜기간 시·군금고 업무를 담당할 수 있었다”며 “하지만 이러한 항목들은 현재 다른 금융기관들도 어느정도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만큼 올해 시·군금고 선정은 우위를 점치기 어렵다”고 밝혔다.
시중 은행 관계자들은 경쟁입찰을 할 경우 모든 항목을 종합하더라도 점수차는 많아야 5점 안팎일 것이라며 결국 시·군금고는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정한 15%의 기타항목에서 판가름이 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즉, 지자체에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출이나 예금금리, 출연기금규모 등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어야 시·군금고 지정이 가능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경기지역 한 금융기관 관계자는 “얼마전 진행된 한 지자체의 시금고 선정 과정에서 결국 가장 큰 액수의 출연기금을 제시한 은행이 선정됐다는 얘기가 있다”며 “그 액수가 사실이라면 그 은행은 시금고를 하는 동안 도저히 수익을 낼 수 없는 구조”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금융기관들에게 있어 올해 시·군금고 계약은 일반공개경쟁이 도입된 첫 해이고 이번 선정에서 떨어질 경우 2~3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 부담감이 있어 꼭 따내야 하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올해 누가 시·군금고를 선점하느냐에 따라 금융기관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를 수 있는만큼 금융기관들은 수익을 떠나 다걸기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