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식품 전문점 성공전략
① 질 좋은 상품 통한 고객 신뢰 확보 관건
② 경쟁업체 이길 나만의 차별화전략 갖자
③ “고객 건강 책임진다” 경영마인드 중요
저는 2명의 자녀를 둔 40대 후반의 전업주부입니다. 딸아이가 아토피 피부로 10년을 고생하다가 유기농식품을 통해 거의 완치를 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그동안 유기농식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 유기농전문점 창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창업비용과 사업전망, 운영전략등에 대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유기농전문점으로 불리는 ‘친환경 식품 전문점’은 소득증가로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환경오염의 심각성, 건강이라는 웰빙트렌드와 맞물려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규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국내 친환경식품 시장규모는 2005년 7천800억원, 지난해는 1조원으로 커졌고 오는 2010년에는 1조 6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유기농전문점의 창업유형은 체인형태의 가맹점과 독립창업 형태로 분류할 수 있고 10평 이상이면 단독매장으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두가지 아이템을 병행해 운영하는 콤보매장과 영업중인 매장의 일부분에 5평 정도 친환경 매장을 운영하는 샵인샵 매장, 대형마트 내에 일정부분 수수료를 주고 운영하는 수수료 매장등 다양한 형태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체인형태 창업시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지만 판매가 대비 마진율이 25% 수준입니다.
창업전 상품력과 구매채널의 다양성을 확보하실 수 있다면 독립점포 창업으로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창업비용은 사업장 임대보증금을 제외하고 가맹비, 인테리어비용, 사무기기 구입비, 홍보비, 초기운영자금등 5천~7천만원이면 창업이 가능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적정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월 2천만원이상 매출이 발생돼야 하므로 가시성과 접근성에 집중하며 상품 디스플레이에 주력하고 전문성 강화로 수익률을 높여야 합니다.
최적의 입지는 30평에서 60평까지의 평형이 2천 세대 이상 밀집된 아파트 단지에 자리잡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오피스(직장인)와 원룸 밀집지역 등 젊은층을 대상으로 웰빙 성향이 강한 위치도 적합합니다.
교통편과 광고효과가 좋아 배달문의가 잘 들어올 수 있고 출퇴근 인구가 충분해 들르기 편한 곳도 좋은 입지라 할 수 있습니다.
유기농전문점은 그동안 꾸준이 증가했고 지금은 단독이나 다가구 주택과 인접한 재래시장 주변까지 들어와 있는 실정으로 온라인 판매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농전문점의 운영전략으로 첫째, 다양한 상품과 고객들로 하여금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질좋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야채나 과일, 두부 등 ‘일일식품’인 신선식품은 주부들이 가장 먼저 찾는 상품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량을 갖춰야 하지만 팔리지 않으면 재고로 남아 손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적확한 일일판매량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경쟁브랜드 가맹점이 늘어나고 대형 할인마트들이 가세를 하고 있어 경쟁우위를 차지할만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컨대 다른 유기농 전문점에는 없는 새싹화분을 가져다 둔다든가 이미 포장된 상태가 아닌 즉석에서 쌀을 도정해 판매하는 즉석 정미, 우리 밀을 주제로 밀가루, 밀라면, 밀과자 등을 판매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이밖에 이유식과 유아용 목욕용품, 아토피 화장품 등을 함께 취급하면 고객에게 또 다른 만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셋째, ‘건강’하면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는 것이 식생활입니다. 영리추구에 목적을 둔 창업이 아닌 고객들의 식생활만큼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책임의식과 소신을 가지고 사업에 임하는 자세 또한 중요합니다.
유기농전문점의 성공 핵심 포인트는 입지조건과 점포조건도 중요하지만 상품력을 기본으로 한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최고의 품질로 승부하겠다는 서비스 마인드를 가져야 성공 창업을 이룰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화성소상공인지원센터 박창희 분소장 ☎031-267-3438 pch052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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