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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개발축 다핵구조 전환

기존 경부축·동남부→ 서남부·동북부 권역 변경
국토부 변경안 발표… 도시별 개발 방향도 제시

수도권 개발축이 기존의 경부축과 동남부 권역에서 서남부와 동북부 권역으로 옮겨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기존의 경부축 중심 개발을 지양하고 수도권 서남부축과 동북부축 등에 적절한 기능과 시설을 유치하는 내용의 ‘202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변경안’을 8일 발표했다.

바뀐 수도권 광역도시계획안에 따르면 수도권을 ‘과밀 억제’대상으로 삼았던 참여정부 시절과는 다르게 수도권을 ‘국가의 성장동력이자 동북아의 중심도시’로 명시했다.

도 관계자는 “세계경제에서 도시권 경쟁력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수도권 경쟁력은 세계경쟁력이다’라는 판단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특히 계획안은 수도권의 3개 보조축에는 서울∼경기 김포∼인천 강화∼북한 해주축은 그대로 두되 중부축(중부고속도로)과 경기 과천∼의왕∼충남 천안축을 제외시키고 경기 포천∼서울∼충남 세종도시(제2경부고속도로)축과 경기 광명∼수원∼천안축을 추가했다.

변경된 계획은 도시별 개발 방향도 함께 제시했다. 이 가운데 시흥시를 광명·화성·안산·부천 등 서남부축 핵심 거점도시이자 인천·안산·화성 등과 연계된 환황해권(경기만) 녹색성장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밖에 부천·광명은 뉴타운 사업을 통해 인근 지역의 순환 재개발을 유도하는 기능을 맡는다.

과천은 수도권 중부의 레저·쇼핑·첨단연구개발 기능을 보완하는 녹색 주거단지로 만들어진다. 김포에는 경인아라뱃길(경인운하)을 활용해 물류와 관광·레저 시설을 유치한다. 하남·광주·이천의 경우 개별적으로 들어선 물류 창고, 소규모 공장의 계획적 입지를 통해 물류·유통 기능을 강화한다.

도 관계자는 “이번 계획안 변경을 통해 그동안 김문수 지사가 ‘평지에 비닐하우스가 있는 등 도시경관을 해치고 도시계획을 왜곡시키고 있다’고 비난해온 그린벨트 정책이 조금이나마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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