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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강 통합관리? 공기단축 수단”

정부, 관리체계 구축 따른 사업 효율성 기대불구
일각선 “공사기간 무리… 품질·안전에 문제” 경고

정부의 4대강 사업 착공을 한달여 앞두고 정부가 공사기간에 집착한 ‘강행공사’로 사업자체가 부실화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추진본부는 한미파슨스컨소시엄(한미파슨스, 한국전력기술, 상아매니지먼트)과 통합사업관리체계 구축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17일 착수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4대강 통합사업관리체계는 종합상황실 설치, 웹 카메라로 공사 상황 실시간 파악, 현장순시 감소 등을 통해 사업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조치에서 마련됐다.

국토부는 통합사업관리체계가 구축되면 각 지방 국토관리청, 지자체, 수자원공사 등 다양한 발주청이 시행하는 각 공구별 공사 현황자료를 표준화된 형태로 취합, 분석해 체계적인 공사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동안 국토부는 4대강살리기 사업이 단기간의 사업기간 내 전국에 걸쳐 다양한 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통에 사업관리의 어려움과 그에 따른 공기지연 등을 우려돼 왔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정부가 지나치게 공사기간에 연연해 강행공사로 일관할 경우 안전관리, 품질, 환경 분야에서 다양한 문제점이 불거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최근 의정부 경전철 건설 현장에서 공기를 맞추려고 무리하게 공사를 벌이다 사고가 난 것처럼 4대강 사업도 이런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결국 현 정부는 대통령의 임기 만료일인 2013년 2월 전까지 사업을 마무리짓기 위해 22조원에 이르는 국책사업을 불과 1천일 안에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도 “정부의 통합사업관리체계라는 것이 결국 건설사들의 공기단축을 독려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정부가 정한 기간안에 공사를 마칠 것을 주문한다면 어느 건설사가 이를 거부할 수 있겠는가”라며 “정시에 퇴근해야 할 지자체 공무원들도 이 시스템에 따른다면 야간작업을 불가피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국토부는 실제 업무 수행을 위한 시스템 부분은 오는 10월까지 초기시스템을 구현하고 과업기간 종료시까지 시스템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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