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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특집] 해외시장 개척이 살길 용인 中企 돕는 ‘미다스 손’

맞춤제품 개발·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해외통상지원사업 다각화 경쟁력 강화

 

삼성경제연구소는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이 3%대 초반으로 크게 낮아질 전망이라고 분석하면서 국내 경제도 하반기부터 세계 경기 둔화로 수출의존도가 높은 국내산업의 수출 활력이 현저히 저하되면서 국내 경제 성장률은 4% 내외로 머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리나라 수출도 향후 세계 경기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기업의 수출활력도 크게 떨어질 전망이고 원-달러 환율도 주요 경쟁국에 비해 가장 큰 폭으로 절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중국을 생산기지로 하는 우회수출의 원가경쟁력 악화로 수출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수출 증진과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사전 마케팅 지원,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맞춤형 해외개척 프로젝트인 ‘해외통상 지원시책’을 실시하고 있는 용인시의 기업 지원정책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 주>

용인시는 우선 올해 세계경기 둔화와 경쟁여건 악화 등 불리한 여건에서도 현지 사정에 특화된 맞춤형 제품의 개발과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통해 선진국 제품의 품질과 개도국 제품의 가격 사이에서 독자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외 통상 지원사업을 다각화 시킬 계획이다.

이에 따라 용인시는 관내 수출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들에게 사전마케팅과 사후관리, 통상투자정보 등을 상시 제공함과 동시에 올해 2억3천여만원을 투입해 해외 통상촉진단 파견, 해외 전시·박람회 단체관 참가와 개별참가 지원, 인터넷 마케팅지원, 외국어 팸플릿 제작지원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수출업체를 지원할 방침이다. 그 결과 용인시는 해외통상 지원사업을 펼친지 4년이 되는 동안 관내 중소기업의 제품 활로를 해외로 돌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조해 왔다.

실제로 2008년 당시 용인시 중소기업의 수출액이 19억4천900만달러로 경기도 전체에서 3.2%를 차지하던 것이 2009년 56억8천100만달러(8.4%)로 증가하고 2011년에는 111억2천900만달러(14.3%)로 늘어나는 등의 괄목한 만한 성과를 올렸다.

또한 시가 최근 3년간 추진해온 해외통상 지원사업을 통해 301개 업체가 2009년에 비해 404억이 증가한 739억원을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실적도 2008년 202억, 2009년 334억, 2010년 404억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마케팅 지원과 사후관리, 통상투자정보 제공

용인시는 해외 파견업체 선정 및 사전간담회, 해외통상전문가 초청 사전교육, 바이어·통역, 부스, 파견시장 정보 제공, 해외 홍보수단 강구(현지 광고비 지원 등), 전시제품(샘플, 카탈로그 등) 사전 제공 등을 통해 중소기업 사전마케팅을 펼친다.

또한 통상촉진단 및 전시회 단체관 파견업체와 긴밀한 협조로 상담실적이 계약실적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을 강구해 가고 있다.이와 함께 사후 실적관리 및 기업의 애로사항도 수시로 파악해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시는 홈페이지를 통해 통상지원시책 및 투자환경 등 주요 시책사업을 온라인상에서 홍보하고 기업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업데이트로 통상투자기업현황을 알려준다.

아울러 지식경제부, 무역협회, 코트라, 각종 연구소를 통해 대외 수출환경 및 경제적 이슈 등 해외경제동향을 제공하고 있다.

▲ 해외통상촉진단 파견 지원

시장성이 유망한 지역에 통상촉진단을 파견해 해외바이어와 수출상담을 주선해 해외시장 진출 기회 확대와 해외마케팅 능력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풍부한 자원매장량을 바탕으로 경제적으로 급부상하는 ‘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 신흥경제 4국을 일컫는 말)의 하나인 러시아와 인구밀도 및 성장잠재력이 높은 아시아 신흥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게 된다.

오는 5월과 11월에 각각 ‘CIS’(독립국가연합-러시아 모스크바, 우크라이나 키예프)와 동남아시아(베트남 호치민, 캄보디아 프놈펜)에 해외 통상촉진단을 파견하며 참가업체에는 시장조사비, 통역비, 상담장소와 차량임차료, 편도항공료, 바이어 발굴비, 광고선전비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 해외 전시·박람회 단체관과 개별 참가의 적극적인 지원

지역내 중소기업 제품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외 주요 전시회에 용인관을 구성, 참가를 지원해 지역상품의 인지도를 높여 수출을 증진시키고 있다.

시는 중소기업의 산업구조 특성 등 기업의 수요조사를 통해 기업이 선호하는 전문박람회에 적정하게 안배시킬 계획이다.

지난 1월에 미국 라스베가스 전자 소비재 박람회에 참가해 큰 성과를 거둔 용인시는 중국 ‘광저우 수출상품 교역회’(4월), ‘홍콩 전자 전시회’(10월)에도 참가해 용인관을 만들어 홍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업체에게 전시관 임차비와 설치비, 편도 전시품 운송비 등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중소기업이 기업 특성에 맞는 해외전문 전시·박람회 개별 참가를 지원해 해외시장 거래선 확대 기회를 제공해 국제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이에 따라 용인시는 관내 중소 제조업체와 벤처기업에 대해 부스임차료, 장치비, 전시품 운송비 등을 중국, 동남아, 기타 지역으로 나눠 지원할 방안을 세우고 있다.

▲ 인터넷 마케팅과 외국어 팸플릿 제작비 지원

해외 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서 해외 마케팅 업무를 지원해 수출 실적을 올리고 수출 자생력을 도울 계획이다.

한국무역협회 경기지부와 관련 기관과 함께 거래 알선 사이트 상의 제품홍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E-카탈로그’와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을 돕고 150만명 세계 유명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타겟 마케팅을 실시하는 한편 무역전문가로부터 수출컨설팅과 상담을 받을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또한 첨단 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해외홍보를 위한 영어, 중국, 일본어 등 외국어 전용 제품 카탈로그와 기업소개 책자 등에 대한 제작비용을 지원해 기업들의 해외시장 개척을 도울 계획이다.

지역기업의 수출과 외국인 투자 관련 업무는 용인시 경제환경국 기업지원과에서 담당하며 사업별 참가 신청 일정은 용인시 홈페이지(www.yonginsi.net) 경제산업(통상투자정보)부분 카테고리를 통해 발표한다.

/용인=최영재·김태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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