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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누리 상품권 지자체 무관심

도내 31개 시군 11억 총 판매액 8% 불과
道 264만원 그쳐… 수원 등 16개 시군 ‘0’
“전통시장 활성화 위해 관심갖길” 지적

 

수원시를 비롯한 도내 16개 지방자치단체가 전통시장 상품권 판매 1년반 동안 단 한장의 상품권도 구매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서민경제를 살리자는 정부정책이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경기도도 264만원어치의 상품권만 구매한 것으로 조사돼 사실상 지방자치단체들이 서민생활의 중심인 전통시장 활성화에 역행하고 있다.

24일 전국 전통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온누리 상품권’의 판매처로 지정된 새마을금고와 우체국, 기업은행의 경기지역 판매현황을 분석한 결과, 상품권 발행을 시작한 지난 2009년 7월부터 올 1월까지 도내에서 판매된 금액은 모두 134억1천5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도내 31개 지자체가 구매한 온누리 상품권은 11억5천만원(8.6%) 가량으로 전체 판매액의 1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올 1월 설 명절 기간 온누리 상품권이 판매된 21억5천134만원 중 도내 지자체가 구매한 금액은 1억4천114만원(약 6.5%)에 불과했다.

하지만 중앙 정부기관과 사기업 및 공기업, 대학들이 상품권 90% 이상을 구매해 대조를 이뤘다.

특히 각 지자체의 경우 ‘공무원보수 등의 업무지침’에 따라 맞춤형 복지비의 일부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지급하거나 사용을 권장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뒷짐만 지고 있다.

도내 31개 지자체 중 16개 시·군이 단 한장의 상품권도 구매하지 않았고, 하남시가 3억8천여만원을 구매, 도내 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구매율을 보였다.

하남시는 관내에 전통시장이 3곳에 불과하지만 2009년부터 3차례, 총 3억8천575만원의 상품권을 구매했고, 올 추석에도 1억원을 추가로 구매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으로 ▲평택시(3억4천775만원) ▲의정부시(1억3천648만원) ▲군포시(7천400만원) ▲오산시(6천500만원) 등의 순으로 총 31개 중 15개 지자체가 온누리 상품권을 구매했다.

반면 8개 이상의 전통시장을 보유한 수원시를 비롯해 광명시, 안산시, 고양시, 과천시, 남양주시, 용인시, 이천시 등 16개 지자체는 1년 반 가량 동안 상품권을 전혀 구매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또 광역단체인 경기도는 264만원에 그쳤고 도 산하기관 중 경기도시공사가 유일하게 1천520만원 가량의 온누리 상품권을 구매했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최근 전통시장 상인들이 한파와 구제역 등으로 경영난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올 설 명절 기간 상품권 판매액 조차 다소 부진해 아쉽다”라며 “앞으로 더 많은 지자체들이 전통시장 살리기에 눈을 돌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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