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자동차 수출액이 191억달러에 달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대당 평균 수출가격도 1만3천달러대로 상승하며 ‘한국산=싼 차’라는 인식이 바뀌고 있다.
11일 관세청이 발표한 ‘2011년 상반기 승용차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상반기 자동차 수출은 금액기준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30.4% 늘어난 191억달러, 대수로는 15.9% 증가한 150만대를 기록했다.
대당 평균 수출가격도 지난 2008년 4천달러에서 2009년 1만달러, 2010년 1만2천달러, 올 상반기 1만3천달러로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는 경차(1천㏄ 이하)의 수출이 3억달러, 5만3천대로 각각 21%, 23.7% 줄어든 반면 중대형차(1천500㏄초과)의 수출은 167억달러(32.7%), 116만9천대(20.4%)로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소형차(1천~1천500㏄이하)의 경우 수출대수(27만8천대) 증가율이 9.5%에 그쳤지만 수출액은 25.3%(21억달러)나 신장해 고급화 전략이 적중했다.
유종별로는 경유차의 비중이 15.2%로 지난해 14.8%에서 1.6%p 확대되며 고유가의 영향을 나타냈다.
국가별로는 러시아가 71.4%로 가장 많이 증가(액수기준) 했으며 EU(53.5%), 미국(40.8%), 브라질(31.5%) 등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자동차 수입은 상반기 17억달러, 5만5천대로 전년 동기보다 38.1%, 20.9% 증가했다. 대당 평균 수입가격은 3만1천달러를 기록했다.
용량별로는 소형차의 수입액이 전년 동기 대비 220.4%로 가장 많이 늘었으며 경차(85%), 중대형(37.6%) 등의 순이었다.
국가별로는 유럽(EU)산, 미국산 차의 수입이 53.1%, 36% 각각 늘어난데 반해 일본차는 대지진의 영향으로 24% 감소했다.
관세청은 “하반기에도 승용차 수출입증가세가 지속될 전망”이라며 “특히 수출의 14.4%, 수입의 75.4%를 차지하는 EU지역은 FTA 시행으로 수출과 수입 모두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