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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모적 논쟁 마감… 합의 場 마련”

염태영 시장, 신분당선 연장구간 논란 해결 협의체 구성 제안

염태영 수원시장은 23일 신분당선 연장구간 미금역 설치와 관련, 계속된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수원시와 성남시 등 당사자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염 시장은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신분당선 연장과 관련, 미금역설치 여부를 번복하는 등 국토해양부의 일관성 없는 행보로 계속되온 소모적 논쟁에 마침표를 찍고 생산적 합의의 장이 펼쳐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논란이 계속되온 미금역사 설치에 대한 합의를 위해 수원시, 성남시, 경기도, 국토부, 시민사회 전문가로 구성된 가칭 ‘신분선의 합리적 대안 마련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염 시장은 “협의체가 ▲미금역 설치논란의 해결 및 역사 신설에 따른 사업비와 운영비 분담과 관련한 문제 ▲광교∼호매실 2단계 구간 조기준공의 문제 ▲광교차량기지의 합리적 대안 도출 등 신분당선 연장구간의 모든 문제를 일괄 협의할 수 있다”며 “국토부와 경기도, 성남시가 긍정적으로 화답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남시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대응’을 요청하고 “벼랑끝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 아니라, 이해당사자들에게 공개와 설득, 동의 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방안을 찾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주문했다.

염 시장은 또 “성남시가 발주한 타당성 분석결과의 신뢰성과 절차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해당사자가 합의할 수 있는 제3의 기관에 의한 객관적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며 “검증된 타당성 조사가 담보돼야 지자체간 투명하고 공정한 협의의 틀이 마련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이어 “국토해양부가 지역의 이해관계와 정치적 논리에 휘말려 지역갈등을 부추기는 등 정부정책에 대한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염 시장은 “국토부가 면밀한 조사나 검증없이 졸속으로 역사 설치여부를 결정할 경우, 타 지자체의 과도한 역사유치 경쟁을 불러올 것은 자명하다”며 “그 결과 사회적·경제적비용 초래는 국토해양부가 자초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염 시장은 “정치인들이 벌려놓고 뒷감당은 그 지역 주민들이 지는 악순환을 끊는 것이 지역발전과 국가이익에도 부합하는 것”이라며 “국가사업으로 추진되는 신분당선 연장구간내 역사를 추가하고 안하고는 투명한 절차와 원칙, 그리고 기준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소모적 논쟁과 시비에 굴하지 않고, 국리민복(國利民福)을 위한 자세로, 일로매진(一路邁進)하겠다”고 다짐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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