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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택배 운송거부 확산 커져가는 이용객 피해

택배기사-CJ대한통운 대립

국내 택배업계 1위 대한통운이 지난달 CJ GLS와 합병된 지 한 달여가 지났으나 시스템 통합에 따른 배송지연 사고 여파와 불공정한 계약 등에 반발한 택배기사들의 파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본보 4월 8일, 5월 8일 23면 보도) 택배기사들과 CJ대한통운이 기존 입장을 고수한채 대립하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더욱 커지고 있다.

더욱이 파업에 참가하는 택배기사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은 물론 13일 국회에서 CJ대한통운의 택배기사에 대한 횡포 고발 기자회견까지 예정되면서 파업확산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2일 현재 이용객들이 각 지역 사업소에 전화로 택배 문의를 해도 연결조차 쉽지 않은 상태가 열흘 가까이 계속되고 있는 상태다.

CJ대한통운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12일 현재 서울·경기·인천·광주·전주 등 10개 지역 택배기사 1천여 명이 CJ대한통운에 대한 운송 거부에 들어갔다.

비대위 관계자는 “아직 동참하지 않은 기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어 파업 규모가 커질 조짐”이라며 “회사 측이 요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교섭에 나서지 않으면 장기화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수원 등 수도권과 목포를 중심으로 한 CJ대한통운 파업 택배기사들은 “CJ대한통운이 기사들에게 돌아갈 수수료의 일방 삭감과 불합리한 피해보상 강요를 계속하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택배기사들은 고객항의의 경우 최대 10만원에 이르는 벌금부과를 강요하는 등 기사들에게 일방적으로 강요되는 페널티 규정에 대해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CJ택배 관계자는 “택배업계가 힘든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합병 이후 일부 택배기사들의 불만이 터진 것”이라며 “곧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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