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당선과 동시에 세계시민교육과 함께 학생중심교육의 일환으로 추진한 ‘9시 등교’가 학생들의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조사한 ‘9시 등교 효과 분석 정책연구’ 결과 학생들은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해 9시 등교 이전보다 이후가 좋아졌다고 응답했다고 25일 밝혔다.
9시 등교 이전과 이후의 신체건강에 대한 인식변화는 초등학생은 2.06에서 1.85, 중학생은 2.34에서 2.09, 고등학생은 2.64에서 2.37로 호전됐다.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변화 조사에서도 초등학생은 1.82에서 1.68, 중학생은 2.09에서 1.88, 고등학생은 2.38에서 2.14로 나아졌다고 답했다.
수면시간의 경우 초등학생은 7분(8시간 46분→8시간 53분), 중학생은 17분(7시간 35분→7시간 52분), 고등학생은 31분(6시간 16분→6시간 47분) 증가했다.
아침식사를 하는 횟수와 부모와의 대화시간,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도 증가했다.
매일 아침식사를 한다는 비율이 초등학생은 64.0%에서 72.9%, 중학생은 56.9%에서 65.1%, 고등학생은 50.7%에서 58.5%로 8%p가량 늘었다.
하루 동안 아버지와 1시간 이상 대화한다는 비율은 초등학생이 41.9%에서 46.9%, 중학생이 34.3%에서 38.2%, 고등학생이 25.2%에서 29.1%로 4∼5%p가량 상승했다.
또 9시 등교가 활기찬 수업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분위기가 활기차졌다는 질문에 초등학생은 3.53(교사 3.1), 중학생은 3.19(교사 3.06), 고등학생 3.15(교사 3.13)로 3점 이상의 높은 반응을 보였다.
마음에 여유가 생겼다는 질문에 대해 초등학생은 3.81, 중학생은 3.48, 고등학생은 3.43로 높은 반응을 보였다.
학생 71.6%, 학부모 65.1%, 교사 71%가 9시 등교에 찬성하는 등 9시 등교 정책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 시행 초기에는 반대했다가 현재는 찬성으로 돌아선 비율이 학생 22.6%, 학부모 21.9%, 교사 35.9%로 나타났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참여와 활동이 있는 학생중심의 수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해 9시 등교의 실질적인 효과를 한층 높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164개 초·중·고 학생 1만3천94명, 학부모 1만443명, 교사 5천65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정재훈기자 jjh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