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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차세대 반도체 ‘낸드 플래시’ 시장 독주 굳히기

2015년 4분기 시장 점유율 1위
‘도시바’와 1.8배 격차 벌려

삼성전자가 차세대 반도체 메모리인 낸드플래시(NAND Flash) 시장에서 독주 체제를 굳혀가고 있다.

6일 반도체 전자상거래사이트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2015년 4분기 낸드플래시 시장 점유율 순위는 삼성전자 33.6%, 도시바(일본) 18.6%, 샌디스크(미국) 15.8%, 마이크론(미국) 13.9%, SK하이닉스 10.1%, 인텔(미국) 8.0% 순인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의 점유율은 낸드플래시 원조 기업인 도시바의 1.8배에 달하는 것으로 격차를 거의 더블스코어 수준까지 벌려놓았다.

2015년 3분기만 해도 삼성(31.5%)과 도시바(20.5%)의 점유율 차이는 11%포인트 정도였지만 4분기에 삼성이 매출을 전분기와 대비해 4.2% 늘린 반면 도시바는 분기 매출이 11.3%나 급감하면서 양사의 격차가 확 벌어진 것이라는 분석이다.

낸드플래시는 D램과 달리 전원을 꺼도 정보가 계속 저장되는 메모리로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기기와 노트북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등에 두루 쓰인다.

낸드플래시는 D램과 더불어 메모리 반도체의 양대산맥으로 시장규모 면에서 조만간 D램을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D램익스체인지는 마켓뷰 보고서에서 “낸드플래시 시장이 모바일 수요 산업의 침체로 2.3%가량 마이너스 성장을 했는데 삼성만 예외였다”며 “다른 업체들은 단가 하락의 압박과 기술 진화의 병목현상(bottleneck)에 직면했다”고 분석했다.

한편 삼성은 지난달 공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작 갤럭시S7 시리즈에 낸드플래시 기반의 14나노미터(nm) eMM C(embedded Multi-Media Card), eM CP(embedded Multi Chip Package)를 탑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영재기자 cy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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