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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22년만에 총파업… 장기화땐 물류대란 우려

정부 성과연봉제 도입 반대
첫날 대체인력 투입 불편없어
KTX·수도권 전동열차 정상운행
화물열차 평시대비 30% 수준

전국의 철도와 지하철 노조가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 1994년 6월 이후 22년만에 총파업에 돌입했다.

파업 첫날 코레일과 서울시 등은 대체인력을 투입, 출·퇴근길 시민들의 불편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장기화하면 상당한 국민 불편과 물류 수송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27일 고용노동부 등에 따르면 이날 파업 선언에는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총 8개 기관, 노조원 2만 4천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철도공사는 전체 직원의 25%, 조합원의 35% 가량인 6천500명이, 서울지하철은 이날 정오 기준 지하철 1∼8호선 근무대상자 7천805명 가운데 2천380명이 파업에 참여, 30.5%의 파업참가율을 기록했다.

서울대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등의 노조도 파업에 동참했다.

사전에 예고됐던 만큼 당장의 교통 대란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파업이 1주일 이상 장기화 될 경우 교통난은 물론 물류대란도 우려되고 있다.

코레일은 파업이 진행됨에 따라 KTX, 수도권 전동열차와 통근열차는 평사시와 같이 정상운행하고,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는 60% 수준으로 줄여 운행하기로 했다. 화물열차 운행은 평시 대비 30% 수준으로 내렸다.

서울시도 출·퇴근 지하철 운영은 정상적으로 운행하지만 이외 시간은 열차 운행을 평소의 70% 수준으로 줄였다.

문제는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기관사 등의 피로누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국민 불편 등이다.

그러나 당장 철도 운송 비중이 높은 시멘트 업계에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파업 첫날인 27일 코레일은 화물열차 운행 횟수를 기존 250회의 30% 수준인 76회로 줄였다.

업계는 파업 사전 예고에 따라 최대한 재고 물량을 확보해둬 현재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지는 않지만 파업이 장기화해 운송이 중단될 경우 시멘트업계는 물론 건설업까지 막대한 손실이 예상된다.

여기에 지난 24일 총파업을 결의한 화물연대까지 파업에 들어가면 전체 산업계에 심각한 물류대란이 벌어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수순이다.

정부는 즉각적인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27일 서울역을 방문해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 정부의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하고 “북한 핵실험과 한진해운 사태로 경제가 위축되고 지진으로 국민이 불안해하는 시점에 철도노조가 불법적인 파업을 강행했다”며 “불법적 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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