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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호 횡단도로 공사 ‘순항’… 공정률 50%

교량 7곳·소교량 5곳·터널 1곳·출입시설 9곳 설치 ‘착착’
1350m 길이 왕복 4차로 평택대교도 60% 공정률 진행
市 “완공 되면 차량정체 해소·물류비 절감 효과 기대”

평택시는 평택 서·남부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평택호 횡단도로 공사가 50%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 구간에 포함돼 평택호를 서남으로 연결하는 평택대교도 60%의 공정률을 보이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평택호 횡단도로는 평택시 팽성읍 본정리에서 포승읍 신영리 11.69㎞의 왕복 4차로(너비 18.5∼29.2m)를 잇는 도로다.

이 도로는 2천427억5천500만 원을 들여 지난 2013년 6월 착공했으며 이 구간에는 교량 7개소 1천610m, 소교량 5개소 160m, 터널 1개소 413m, 출입시설 9개소(평면 8·입체 1)가 설치된다.

특히 터널은 경기 남부 평야 지역인 평택시의 제1호 터널이다.

1공구인 평택시 현덕면 기산리∼포승읍 신영리 평택·당진항 서부두 교차로까지 2.2㎞는 현덕지구의 중국친화도시 구간으로 현덕지구 개발에 맞춰 개통될 예정이다.

나머지 평택시 현덕면 기산리∼신왕리 5.1㎞ 구간은 공정률이 90%를 넘어 올해 말에, 평택대교와 터널 공사가 진행되는 현덕면 신왕리∼팽성읍 본정리 4.39㎞ 구간(공정률 60%)은 내년 말에 각각 개통될 예정이다.

평택대교는 길이 1천350m의 왕복 4차로(너비 27.7m)로 자전거 도로와 보행자 도로 각 3m씩을 포함하고 있다.

이 다리는 육상에서 제작한 상부구조물(길이 30m)을 압축장비로 밀어내는 ILM공법과 교각 주두부에서 3m짜리 상부구조물을 제작해 이어가는 FCM공법, 육상에서 3m짜리 상부구조물을 제작해 이어가는 FSM공법 등으로 건설된다.

특히 너비가 27.7m의 광폭원에 ILM 공법을 적용한 것은 국내 처음이다.

시 관계자는 “평택호 우회도로가 완공되면 차량정체 해소는 물론 물류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며 “특히 평택대교는 야간경관 조명을 설계에 반영해 평택시의 랜드마크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평택=오원석기자 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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