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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의회, 복선전철 흥덕역 존치안 결의

“기재부가 4개 역사 제외하려”
시의회, 요구 결의문 전달 예정

용인시의회는 24일 제215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박남숙 시의원이 대표발의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흥덕역 존치 요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박 의원은 제안 설명에서 “기획재정부가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에 포함된 흥덕, 호계, 북수원, 능동 4개 역사를 제외하려 하고 있다. 흥덕주민을 비롯해 100만 용인시민은 큰 실망과 허탈감에 빠져 있다”며 “2014년 흥덕지구를 경유토록 기 결정된 동탄1호선 미추진을 전제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의 타당성 재조사가 통과된 만큼 흥덕역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흥덕지구를 포함한 영덕동 지역은 약 4만5천 명의 주민뿐 아니라 흥덕IT밸리, 흥덕U타워 등의 대규모 업무시설이 위치해 있고 기흥힉스 도시첨단 산업단지 등 많은 교통수요와 개발 잠재력에도 서울, 수원 등 광역교통 여건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향후 용인경전철 연장(기흥~신갈~흥덕~광교)을 통한 연계철도망 구축, 용인시민에 대한 행정의 일관성 및 신뢰도를 고려하더라도 흥덕역의 존치는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시의회 역시 “100만 용인시민의 광역교통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이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대로 흥덕역이 존치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구한다”고 입을 모았다.

시의회는 결의문을 기획재정부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은 인덕원~의왕~수원~용인~화성을 경유하는 총 연장 39.4㎞의 노선으로 지난 2015년 10월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에 용인 흥덕역과 서천역이 포함됐고 오는 2021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기획재정부와 사업비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용인=최영재기자 cy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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